▲동지팥죽 만드는법/ 백종원 팥죽/ 동짓날/ 팥죽 만드는법(사진출처=픽사베이)

동짓날은 양력 12월 22~23일경으로 일 년 중에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을 의미한다. 이날은 보통 동지팥죽을 먹으며 유명 프로그램인 mbn '알토란'에서는 겨울 동지 밥상의 모든 것 특집이 공개되기도 했다.

알토란 동지팥죽 만드는 법과 동짓날 먹으면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자. 동지팥죽 만드는 법에 필요한 재료는 팥 500g, 찹쌀가루 150g, 계피 시럽 5컵, 꽃소금 1 큰술이다. 여기서 알토란 동지팥죽의 포인트는 계피 시럽을 넣는 것이다. 계피 시럽 만드는 법은 물 9컵(1.8L), 계피 70g, 생강 1알(35g), 흑설탕 400g이면 충분하다.

동지팥죽 만드는 법은 냄비에 찬물을 넉넉히 담은 뒤 잘 씻은 팥 500g을 넣고 5분간 삶는다. 이후 팥 삶은 첫 물을 버린 후 물을 넉넉히 받아 중 불에 40분 정도 팥을 삶는다. 잘 익은 팥을 체에 밭쳐 삶은 물을 걸러준 후 냄비에 물 9컵(1.8L)을 넣고 계피 70g, 생강 1알(35g)을 편으로 썰어 넣고 계피 시럽을 만든다.

▲동지팥죽 만드는법/ 백종원 팥죽/ 동짓날/ 팥죽 만드는법(사진출처=픽사베이)

계피가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인 후 30분 끓인다. 흑설탕 400g을 계피에 넣고 녹을 때까지 끓인 뒤 체에 밭쳐 건더기를 걸러낸다. 마지막으로 냄비에 계피 시럽 3컵을 넣고 삶은 팥을 함께 넣고 중 불에 끓인다. 찹쌀가루 150g을 볼에 담은 후 계피 시럽 2컵을 넣어 찹쌀가루를 갠다.

계피 시럽에 갠 찹쌀가루를 7의 팥이 끓고 있는 냄비에 농도를 봐가며 넣는다. 찹쌀가루가 다 익으면 불을 끄고 통단 팥죽에 꽃소금 1 큰술을 넣은 뒤 골고루 잘 섞어준다. 완성된 통단 팥죽을 그릇에 담고 잣, 밤 등 취향에 맞게 고명을 올려 장식한다.

동지팥죽에 들어가는 새알 만들기(찹쌀 새알 만들기)는 생각보다 쉽다. 찹쌀가루 6 맵쌀가루 4의 비율로 고운 소금을 넣고 치대서 동글동글하게 만들어 놓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