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식 다이어트/알토란 단호박 샐러드/ 단호박 칼로리/ 단호박 효능 (사진출처=픽사 베이)

단호박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단호박 효능은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다는 것이다. 이는 단호박 100g으로 성인 일일 권장량의 비타민 A를 섭취할 수 있으며 단호박의 비타민과 무기질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관질환 및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는 식품으로도 손꼽히고 있다. 특히 단호박의 높은 수분함량과 풍부한 섬유질은 장운동을 촉진하여 배변을 원활하게 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줘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단호박 고르는 법은 표면에 상처가 없이 깨끗하며,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다. 꼭지가 잘 마른 것이 당도가 높은 단호박이며 단호박 손질법은 꼭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잘라 씨를 빼내고 용도에 맞게 손질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영양만점 단호박 다이어트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단호박 다이어트 식단과 단호박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바쁜 직장인들은 전자레인지로 단호박을 삶는 경우가 많다. 전자레인지 단호박은 씨를 골라낸 밤호박을 알맞게 자른 후 랩을 씌우고 전자렌지 5~6분 정도 돌려주면 단호박 찌는 법 완성이다.

▲붓기 빼는 음식/ 붓기 빼는 방법/ 단호박 삶는 법/ 단호박 전자레인지(사진출처=픽사 베이)

다음은 단호박 다이어트에 좋은 '단호박 에그 슬럿 전자렌지로 만드는 법'이다. 재료는 미니 단호박, 달걀, 피자치즈 적당히, 파슬리 가루면 된다. 단호박을 가운데만 구멍 뚫어 씨를 빼낸 후 칼집을 내준다. 이후 피자치즈와 달걀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10분 정도 돌려주면 된다. 단호박은 두꺼워서 전자레인지에 안 익는 경우가 많으므로 칼집을 세세하게 내주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1인 가정이 늘면서 늙은 호박, 단호박보다는 미니 밤호박을 구매하는 이들이 많다. 미니 밤호박도 단호박과 영양면에서 동일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먹을 때는 미니 밤호박을 구매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