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람에게 부족한 영양소 오메가3(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 지방산은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부족한 영양소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500~2000mg 이다. 최소 500mg 이상의 오메가3 지방산을 복용하면 영양상 효능을 볼 수 있다. 오메가3 지방산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 뛰어나기 때문이다. 현대인의 건강 문제로 부각되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 동맥 탄력성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오메가3를 가진 음식들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

슈퍼씨앗이라고 불리는 치아씨드는 중남미 원산지로 고대 마야인이 영양 보충을 위해 섭취해 왔다.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고 8가지 필수 아미노산도 들어 있어 건강식품으로 탁월하다. 고등어는 오메가3 지방산의 보고다. 다른 식품보다 월등히 높다. 호두는 견과류 가운데 유일하게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 리놀렌산이 들어 있는 식품이다. 아마씨에도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알파 리놀렌산이 들어 있고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의 리그난 성분이 풍부하다.

▲체내에 흡수가 잘되는 오메가3를 구입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메가3 고르는법

어느 바다에서 잡힌 어떤 어류를 사용했나가 중요하다. 걱정되는 부분은 중금속 오염 때문이다. 소형어류에서 추출한 제품은 비교적 중금속 오염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다. 좋은 오메가3라도 체내로 흡수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용이한 오메가3인지 확인 해야 한다.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음식이나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해야 하는 오메가3, 잘 살펴보고 구매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