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클럽을 이용할 때 부상방지를 위해 헬스용품은 필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헬스클럽(health club)은 건강과 미용을 증진하기 위한 운동시설을 갖춘 체육관으로 피트니스클럽(fitness club)이라고도 부르고 있다. 수많은 현대인들이 건강한 몸매를 만들기 위해 트레이닝 기구, 수영장 등이 갖추어진 헬스클럽을 찾고 있다. 헬스클럽을 이용하게 되면 필요한 헬스용품들이 발생할 수 있다. 수많은 헬스용품 중 필요한 헬스용품은 스포츠 헤어밴드처럼 선택적으로 사용해도 되는 헬스용품이 아닌 헬스장갑, 헬스벨트, 무릎보호대, 스트랩 등 안전과 관련이 있는 헬스용품들이다. 이와 같은 헬스용품을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이유는 부상방지 또는 바른 자세를 유지함에 있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헬스장갑은 손바닥 굳은살, 미끄럼 방지 등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헬스용품 - 헬스장갑

헬스장갑 또는 헬스 글러브는 운동을 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필요성을 느끼는 헬스용품이다. 무거운 중량의 도구들을 들고 다뤄야 하는 운동들이 많기 때문에 손에 굳은살이 쉽게 밸 수 있다. 헬스장갑을 착용하면 손의 굳은살을 예방할 수 있으며 상처방지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미끄럼방지로 안전상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반드시 구입을 하여 헬스장갑을 착용 후 운동에 임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무거운 운동기구들을 많이 들다보면 잦은 마찰로 인해 쉽게 해질 수 있다. 헬스장갑 중에는 손바닥에 쿠션이 있는 제품이 일반 헬스장갑보다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헬스장갑은 남자헬스장갑, 여자 헬스장갑으로 나뉘어져 있으나 자신의 손에 맞는 헬스장갑을 끼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성별에 구애받지 말고 손 사이즈에 알맞은 헬스장갑으르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헬스벨트는 복강내 압력을 높혀 주어 부상을 막아주는 헬스용품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헬스용품 - 헬스벨트

헬스클럽에서 운동을 헬스벨트를 착용한 사람들을 볼 수 있다. 헬스벨트는 착용만으로 복강내 압력을 높혀 주어 부상을 막아주는 헬스용품이다.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등의 운동을 높은 중량으로 하게 될 때 필요한 헬스용품으로 아무리 코어근육과 하체근육이 튼튼하다고 해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한다. 헬스벨트 착용법은 느슨하게 착용하는 것이 아닌 최대한 자신의 몸에 딱 맞게 고정하여야 효과가 있다. 느슨하게 착용할 경우 운동 중 좀 더 느슨해질 수 있어 부상방지에 효과를 보지 못 할 수도 있으니 유의하자.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