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아연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이 약한사람이나 어린이, 노인은 날씨가 갑작스럽게 바뀌면 감기에 쉽게 걸린다. 이렇게 감기에 쉽게 걸리거나 자주 걸리는 사람들은 아연을 챙겨먹어야 한다. 아연은 면역력 강화를 높여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 감기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영양소다. 아연은 면역력에도 좋지만 성장과 조직골격을 형성시켜 뇌와 신체의 발육을 도와 성장기 아이들에게 필요한 영양소로 성인, 아이 구분 없이 누구나 필수로 챙겨먹는 것이 좋은 영양소다.

▲아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굴(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아연의 효능

아연은 세포와 단백질의 유전물질인 DNA의 생성에 많은 관여를 하고 신체를 발달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미네랄 중 하나다. 건강한 면역시스템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아연을 필수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연효능은 몸이 스스로 치료하는 과정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세포를 형성하는 것에 많은 도움을 준다. 체내에 아연이 결핍되면 면역력이 저하되기 때문에 아연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과도하게 섭취하면 성기능 장애가 나타날 수 있는 아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연 부작용

아연은 필수적인 영양소이기는 하나 아연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아연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몸 안으로 들어가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며 후각이나 미각이 손실될 수 있고 구토를 하는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영양제보다는 식품으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아연의 권장량은 섭취한 아연의 40%가 흡수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며 한국인 아연 권장 섭취량은 남성 8~10mg, 여성 7~8mg로 연령이 증가할수록 점점 감소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