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식도염은 소화불량의 원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속이 답답하고, 먹은 것들이 잘 소화되지 않는 소화불량 증상.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으며 장염이나 위염, 식중독에 걸렸을 때에도 심한 소화 불량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소화불량 지속된다면 그 원인질환을 찾아 소화불량치료를 병행하며 올바른 생활 습관을 확립해야한다. 만성소화불량의 주요한 원인인 역류성식도염에 대해서 알아보자.

▲식도 괄약근은 음식물의 역류를 방지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도의 기능과 역류성 식도염

우리의 식도와 위의 사이에 위치한 하부식도괄약근은 위로 음식물이 내려간 다음 다시 식도쪽으로 역류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하부식도괄약근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물이 식도로 넘어가게 되어 여러가지 증상이 일어나게 된다. 역류성식도염 소화가 잘 안되고 쓰라린 느낌이 든다. 이는 식후에 더욱 심해지며 음식을 삼키는것에서도 힘이 들게 된다. 또한 가슴이 쓰리고 답답한 증상이 일어나며 목에 무언가가 걸린 느낌이 들며 가슴에 통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소화불량 지속된다면 의심해보아야 할 '역류성식도염'은 비만한 상태이거나 임신일 경우, 혹은 복수 때문에 위의 압력이 높아질 때에도 발생할 수 있다. 식도로 역류한 위액은 식도 점막에 궤양이 일어날 수 있으며 출혈 역시 일어나게 될 수 있다.

▲일부 약물은 역류성식도염에 좋지 않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역류성식도염 개선 방법

칼슘 길항제와 항콜린제 등의 약물은 만성소화불량을 야기하는 역류성식도염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약물을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은 주치의와 적절한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역류성식도염이 계속 진행되면 나타날 수 있는 소화불량 지속 이외의 증상인 식도 미란이나 식도협착, 바렛식도, 식도암에 대한 점검을 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내시경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해주는 것은 소화불량에 이롭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소화불량치료하는법

소화불량치료 및 역류성식도염치료의 방법은 만성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원인을 교정하는것이 이상적이다. 또한 소화불량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먹지 않도록 하며 과식하는 습관 역시 버리도록 한다. 자기 직전에 음식을 먹는것도 역류성식도염 소화에 좋지 않으며 소화불량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 더불어 커피나 에너지드링크 등의 카페인 음료, 자극적인 음료 모두 소화불량 지속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원활한 소화를 원한다면 건강한 식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더불어 역류성식도염치료에 도움이 되기 위해 주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