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 무국의 고기는 양지, 사태살 등을 사용한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무를 넣고 끓인 무국은 대부분 맑게 끓여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경상도식 소고기무국은 여기에 고춧가루를 첨가하여 얼큰하게 끓여낸다. 소고기 무국을 끓일 때에는 불고기나 양지, 혹은 사태살을 이용하여 끓일 수 있으며 비교적 부드러운 소의 부위를 사용하는것이 좋다. 소고기 무국을 끓이기 위한 재료를 고를 때 소고기는 선홍색을 띄고 잇는지 확인하며, 무는 무르지 않고 단단한 제품을 고르며 싱싱한 것이 좋다.

▲경상도 식·일반 소고기무국 레시피(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소고기무국 끓이는법

TVN <집밥 백선생> 방송에서는 개운하고 시원한 맛이 나는 무와 고소하고 영양가가 풍부한 소고기를 합한 소고기 무국 레시피를 공개했다. 아기 소고기무국을 끓여줄 때에는 기존의 아기 소고기무국보다 간을 덜 하는 것이 좋으며 경상도식 소고기무국이 아닌 일반적인 소고기 무국으로 끓여주는것이 바람직하다. 혹은 경상도식 소고기무국에 매운 맛을 더하는 고춧가루나 마늘을 적게 넣는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다. 소고기 무국을 끓일 때는 국거리용 양지를 이용하거나 불고기용 소고기를 사용하여 끓여낼 수 있다.

소고기국 재료 : 무, 소금, 생강, 간마늘, 후춧가루, 소고기, 국간장 ,파, 참기름, 굵은 고춧가루

1. 소주컵으로 1/2 분량의 참기름을 두른 다음 잘게 자른 소고기를 볶아준다.
2. 고기의 붉은기가 사라지면 무를 넣어준다. 이 때, 고기와 무의 비율은 1:2정도가 적당하다.
3. 무가 충분히 익으면 물을 넣고 간마늘 1/2소주컵과 국간장 1/2소주컵, 소금 1스푼과 생강을 조금 넣어준다.
4. 설탕을 넣는다.
5. 굵은 고춧가루를 뿌린다. 아기 소고기무국을 끓일 때에는 고춧가루를 넣지 않고 그냥 상에 내어줄 수 있다.
6. 20분간 소고기 무국을 더 끓여서 완성한다

▲플라스틱 통, 지퍼백으로 국 냉동보관을 할 수 있다(출처=집밥 백선생 방송 캡쳐)

국 냉동보관 하는법

국을 냉동보관하기 위해서는 열에 견디는 재질의 통을 이용하거나, 혹은 국을 완전히 식힌 다음 보관하는 것이 좋다. 플라스틱 통에 담아서 냉동실에 보관하고, 필요시 꺼내서 해동시키거나 덩어리째로 냄비에 옮긴 다음 냉동국을 서서히 데워 끓여 먹는 식으로 소고기 무국을 비교적 오랜 시간동안 두고 먹을 수 있다. 혹은 지퍼백에 식힌 소고기 무국을 넣은 다음 냉동보관하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먹는 방법도 좋다. 국 냉동보관을 할 때 플라스틱 통이나 지퍼백에 날짜를 기입하면 관리가 더 쉽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