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계 질환이 생기면 다양한 증상이 일어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람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분을 구강을 통해 섭취해야 하며, 이를 소화하는 과정으로써 영양분을 얻어야 한다. 하지만 위경련이나 급성위궤양 등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음식물을 충분히 소화시킬 수 없을 뿐 아니라 배가 아프거나 속이 쓰린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정상적으로 영위해나가는 것이 힘들 수 있다. 위궤양과 위경련증상 등 소화기계질환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위경련이 있다면 병원에서 약을 처방받아 먹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경련이란?

위경련이란 다양한 까닭으로 인하여 위장에서 일어나는 연동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결국 위가 과도한 수축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위경련증상으로는 명치 부근이 타들어가는 듯한 흉통을 느낄 수 있으며 구토를 하거나 구역질을 하는 등의 위경련증상이 일어나게 된다. 잦은 위경련 증상이 발현한다면 하루에도 몇 시간을 복통에 시달릴 수 있기 때문에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 위경련을 개선하기 위해서 위경련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와 모과즙을 먹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에 흡연을 하거나 잦은 음주를 하는 행위는 피해야 한다. 또한 평소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피하며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것도 좋다. 더불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매운 음식 등 위장에 자극을 가할 수 있는 음식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다. 위경련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로부터 위에 좋은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

▲위궤양은 염증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궤양이란?

위궤양이란 위에 염증이 일어나서 위장의 점막에 손상이 가해진 것을 일컫는다. 위궤양은 헬리코박터균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으며 악성종양이 일어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혹은 위궤양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특정 약물을 먹었을 경우에도 급성위궤양이 일어날 수 있다. 위궤양 증상으로는 장출혈이 일어나거나 빈혈 증상, 혹은 구토를 할 수 있으며 흑색변을 보는 경우가 있다. 위궤양을 치료하기 위하여 병원에 들러 진료를 받은 뒤 위궤양약을 먹는 방법이 있다. 혹은 위궤양의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치료하기 위해서 두가지 종류의 항생제, 그리고 위산 억제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이 있다. 항혈전제, 혈전용해제를 먹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위궤양으로 인한 출혈이 더욱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약항혈전제, 혈전용해제를 먹어야 한다면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도록 하자.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