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A가 풍부한 연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어는 동양에서도 인기가 좋지만 서양에서도 인기가 좋은 생선이다. 특히 독일, 네덜란드 사람들은 연어를 최고의 재료라고 꼽는다. 연어는 단백질 21%, 지방 8% 이상,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다. 연어의 지방은 동맥경화나 혈전을 예방하는 EPA와 뇌의 활동을 좋게 해주는 DHA를 함유하고 있다.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연어의 좋은 효능에 대해 소개한다.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 연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어의 효능

연어는 100g 당 열량이 160kcal정도로 고단백에 저칼로리 음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많은 사람들이 연어를 이용하여 다이어트를 한다. 연어에 다량 함유돼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식품으로 섭취해야 한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DHA는 뇌세포막과 신경조직의 주요 성분으로 뇌손상을 방지한다.

▲샌드위치에 주로 사용하는 연어(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연어의 섭취 방법

연어를 더 맛있고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는 브로콜리나 양상추 무순 케이퍼 등의 채소류의 재료를 함께 곁들이는 것이 도움이 되고 효과를 더욱 극대화 할 수 있다. 또 훈제연어의 경우 보관기관도 길고 가장 흔하게 구입할 수 있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훈제는 건강에 좋지 않은 조리법이기 때문에 훈제연어보다 생연어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출혈성 질환이 있거나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경우 피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