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는 연체동물의 일종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개는 이매패강에 속하는 연체동물을 이르는 말이며 앞뒤 총 두 장으로 이루어진 단단한 껍데기로 자신의 내용물을 둘러싸고 있다. 조개는 껍질이 단단한 편이라 연체동물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 있지만, 사실 조개구이는 연체동물의 일종이다. 바닷가의 파도가 밀려오는 곳에서 서식하며 수심 1만 미터에서까지 서식이 가능하여 깊은 바다에서도 볼 수 있는 생명체다. 조개의 종류는 다양한 만큼 조개구이집에 가면 한 상에 다양한 조개들을 담아 손님 상에 내어준다. 그 중에서도 바지락과 키조개, 꼬막 등의 조개는 사람들이 즐겨 찾는 조개구이, 조개찜 메뉴 중 하나다. 오이도 조개구이, 월미도 조개구이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조개구이 유명지다. 조개가 서식하는 바다 근처에서 불티나게 팔리는 조개구이는 맛 뿐만 아니라 영양도 상당히 우수한 편. 조개가 처음 등장했을때부터 사람들은 조개를 식사로 삼았고, 최근에도 많은 조개구이 맛집, 조개구이 무한리필 점포에서 사람들은 맛있는 조개구이와 조개찜 요리를 먹고 있다.

▲조개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어 피로해소에 일조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개의 장점

조개를 섭취할 때 우리는 다양한 장점들을 얻어볼 수 있다. 조개에는 타우린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유기화합물의 일종으로 피로해소에 도움이 되기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는 사람이라면 조개구이 음식을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통풍을 가진 사람이나 고요산혈증을 가진 사람에게는 주의가 필요하다. 더불어 조개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되므로 고지혈증 환자들에 있어서 조개찜, 조개구이는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바지락, 키조개 등의 조개로 구이요리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개구이 만들기

조개구이 맛집처럼 조개구이를 만드는 좋은 방법이 있다. 바지락이나 키조개 등을 이용하여 따뜻하고 맛있는 조개구이를 만들어 먹어 보자. 소금물에 조개를 담가서 해로운 물질을 뱉어내게 하는 해감 과정을 거친 후에 깨끗하게 씻어준다. 그 후 초고추장이나 간장에 고추냉이를 섞은 소스 등 취향에 맞는 조개구이 소스를 준비한 다음, 그릴 위에 조개를 넣어서 알맞게 구워낸다. 조개구이 만들기를 할 때는 취향에 따라 오이도 조개구이, 월미도 조개구이 집처럼 모짜렐라 치즈를 첨가해서 먹을 수 있다. 크기가 큰 키조개의 경우 가위로 잘라서 조리하는 방법도 좋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