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세차를 하기 위해서는 셀프세차 용품이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를 아끼지 않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자신의 소중한 공간으로 실내환경을 꾸미는 등 자신의 취향에 맞게 가꾸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쾌적한 환경을 위해서 셀프세차를 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셀프세차의 장점은 본인이 세차를 하기 때문에 좀 더 꼼꼼히 차량의 실내·외 환경을 청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다만 셀프세차를 하기 위해서는 세차하는법을 알아야 하며 세차에 필요한 셀프세차 용품들을 갖추어야 한다.

▲셀프세차 용품은 카샴푸, 휠 철분 제거제, 자동차 기스 제거제 등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셀프세차 용품

자동차 셀프세차를 위해 필요한 셀프세차 용품은 카샴푸, 휠 철분제거제, 자동차기스제거제 등이 있다. 카샴푸는 셀프세차 용품 중 필수 아이템으로 차체에 묻은 이물질과 오염물질을 제거하는데 꼭 필요하다. 자동차기스제거제 또는 자동차 기스 물파스 사용은 차량에 흠집을 제거해줄 수 있는 제품으로 외관상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으며 흠집으로 인해 주변 부식을 방지해 줄 수 있다. 휠 철분제거제는 철분 오염물이 많이 발생하는 휠 청소에 사용되는 셀프세차 용품으로 휠 청소에 필요한 제품이다. 그밖에 셀프세차 용품으로 차량 오염도를 낮추어 줄 수 있는 왁스 또는 코팅 제품이 있으며 실내 셀프세차 용품으로 내장재 크리너가 있다.

▲내부 세차는 이물질 제거 후 물수건을 이용해 차량 실내를 닦아주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세차하는법 - 내부

내부 세체하는법은 간단하다. 물을 적신 수건을 이용하여 인테리어 트림, 시트를 닦아내고 진공청소기 에어브러시와 같은 셀프세차 용품을 이용하여 실내 카펫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해주면 된다. 내부 세차하는법의 순서는 차량 내부에 이물질을 제거해준 다음 물수건을 이용해 닦아주면 된다.

▲외부 세차는 지붕, 유리, 차체 순으로 세척해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세차하는법 - 외부

자동차 셀프세차에 있어서 세차하는법이 가장 중요하다. 세차하는법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면 깨끗하게 자동차 셀프세차를 하고자 했던 마음과 달리 오히려 차량의 손상이 올 수 있다. 세차하는법의 주의사항을 말해보자면 처음 차량의 외관에 물을 적실 때 브레이크를 충분히 식히고 차에 물을 뿌려주어야 한다. 차체 지붕에서 물이 흘러내려갈 때 식지 않은 브레이크 디스크와 만나게 되면 순간적인 온도 변화로 인하여 변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하나 차량의 외관을 닦기 전 셀프세차 용품인 거품솔에 이물질이 끼여있지 않은지 확인 후 이물질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이를 제거해주지 않으면 아끼는 차량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그밖에 세차하는법의 순서는 지붕, 유리, 차체 순으로 해주어야 하며 마지막에 타이어휠을 세척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