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모든 아이스크림에는 겉 포장지에 날짜가 적혀 있다. 많은 사람들이 그 날짜가 유통기한이라고 알고 있지만 포장지에 적혀 있는 날짜는 유통기한이 아닌 아이스크림의 제조일자다. 아이스크림은 식품의 특성상 상온 보관이나 냉장보관이 아닌 영하 18도 이하의 냉동 보관이 필수이기 때문에 세균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다. 그래서 아이스크림은 따로 정해놓은 유통기한이 없다. 하지만 아이스크림 업계는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약 1년에서 2년이라고 얘기한다.

▲세균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은 아이스크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

아이스크림은 운송과정에서 녹았다가 얼게되는 현상이 반복되는 경우도 있고 판매되고 있는 상품들이 제조일로부터 얼마 되지 않은 제품이라는 보장이 없다. 하지만 얼마 전 뉴스에서 제조일로부터 3개월 밖에 지나지 않은 빙과류를 섭취하고 입원한 사람들의 기사가 보도되기도 했다. 이로 인해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을 표시하는 법안이 발의 된 상태다. 아이스크림을 먹기 전에는 포장을 뜯었을 때 녹은 흔적이 없는지, 끈적거리는 느낌은 없는지 한번쯤 확인하는 것이 좋다.

▲구매 후 바로 냉동보관 해야 하는 아이스크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이스크림 유통기한

빙과류 업체는 일반적으로 제조일부터 1년에서 2년까지를 아이스크림 유통기한으로 권장하고 있다. 구매 후 바로 냉동실에 넣도록 하고 잦은 이동으로 인해 녹았다, 얼었다 하는 상태가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한다. 더불어 소비자들은 냉장고에서 꺼냈을 때 녹았던 흔적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흔적이 보인다면 섭취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