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기능을 하는 갑상선(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암이 발생하는 갑상선은 목의 한가운데에서 앞으로 튀어나온 물렁뼈의 아래쪽 기도의 주위를 감싸고 있는 나비모양의 내분비기관으로 공기의 통로가 되는 기도 앞쪽과 성대 바로 아래쪽에 위치하고 있다. 갑상선은 갑상선호르몬을 저장 및 생산했다가 필요한 기관에 보내고 체온을 유지시켜주며 태아와 신생아의 뇌와 뼈 성장발달에 많은 도움을 주는 우리 몸의 신체 부위이다. 갑상선에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은 다양하다.

▲특별한 증상이 없는 갑상선암(출처=게티이미지뱅크)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쉰 목소리, 붓기, 통증, 호흡곤란 등의 일부 증상을 제외하면 특별한 증상이 없어 목에 혹이 만져지는 경우가 가장 많다. 대부분의 갑상선암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다. 다만 방사선에 과도하게 노출된 경우와 유전적 요인을 위험인자로 보긴한다. 그러나 머리나 목부위에 방사선치료를 받은 경우, 가족 중 갑상선암 환자가 있는 경우, 갑상선암이 의심되는 소견이 잇는 사람의 경우 갑상선결졀이 발견되었을 때 상대적으로 암의 발생위험이 높기 대문에 정밀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초기에 치료해야 하는 갑상선암(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암의 예방 및 개선

갑상선암을 개선 및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해야 한다. 또한 평상시의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한다. 갑상선암이 발병하면 갑상선암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주나 흡연은 물론 식습관을 고쳐야 한다.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갑상선암 초기에는 대부분의 갑상선을 반만 절제해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갑상선암 초기 치료를 놓쳐 갑상선을 모두 제거하게 되면 평생 약을 복용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