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청소기는 진드기, 곰팡이 등을 살균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팀 청소기는 물걸레 청소기와 달리 고온의 스팀을 이용하여 진드기나 곰팡이 등을 살균할 수 있는 청소기다. 또한 미세먼지나 기름때, 찌든 때를 제거하는데 탁월한 청소기로 순간가열식 스팀청소기, 고압 스팀청소기, 핸디형 스팀청소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스팀 청소기는 물걸레 청소기와 달리 미세먼지, 곰팡이, 진드기 등을 살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한곳에 오래 분사할 경우 바닥이 변색되거나 균열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그밖에 스팀 패드도 2~3개월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해주어야 한다.

▲순간가열식 스팀청소기는 빠른 스팀 가열이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순간가열식 스팀청소기

순간가열식 스팀청소기는 빠른 스팀 가열이 가능한 스팀 청소기다. 저수식 스팀청소기와 달리 물통이 분리형이며 용량은 더 크다. 기존 저수식 스팀청소기의 경우 누전 위험이 있었으며 남은 물을 버리기 위해서는 무거운 스팀 청소기를 함께 들어 물을 비워야 하는 불편함을 있었다. 또한 헤드 부분에 물통뿐만 아니라 스팀이나 전기 장치도 내장되어 있어 누전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어 안전상에 문제가 있다. 비교적 최신 기술이 반영된 제품인 순간가열식 스팀청소기는 물통이 분리형으로 남은 물을 버리기에 용이하며 스팀 가열시간이 짧아 청소를 빨리 끝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압 스팀청소기는 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압 스팀청소기

고압 스팀청소기를 구입하려면 스팀청소기의 내부 압력이 중요하다. 따라서 고압 스팀청소기를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스팀 청소기 내부 압력에 대한 정보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고압의 스팀으로 청소를 하는 방식은 안전장치가 필수다. 대부분 고압 스팀청소기는 스팀 분사량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침대나 매트리스의 경우 스팀 분사량을 소량으로 자주 스팀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은 만큼 상황과 청소환경에 따라서 스팀 분사량을 조절해주어야 한다.

▲핸디형 스팀청소기는 들고 다니면서 청소하기 용이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핸디형 스팀청소기

핸디형 스팀청소기는 물통이 작기 때문에 자주 물을 보충해주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어디서나 들고 다니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핸디형 스팀청소기는 주방이나 욕실, 아이들 장난감, 타일 벽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다. 큰 용량이 필요 없을 경우 스팀청소기 추천 제품으로 적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