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변은 소화기계의 질환이 원인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화장실에 가서 변을 보았는데 혈변(피똥)이 나오면 여간 당황스럽지 않을 수가 없다. 혈변 원인은 다양하며, 때때로 혈변은 심각한 소화기계의 질환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으므로 혈변증상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특정 질병과 나의 증상을 비교 및 대조하는 것이 좋으며, 그와 함께 병원에 찾아가 의사가 권장하는 검사들을 받아보는것이 바람직하다. 혈변 원인이 되는 갖가지 질병들에 대해 알아보자

▲위궤양이 일어나면 혈변과 복통이 발샣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변의 원인 '위궤양'

많은 사람들이 앓고있는 위궤양은 대표적 혈변 원인 중 하나다. 위궤양은 위에 위치한 조직에 손상이 생겨 움푹하게 파인 모습을 띄게 된다. 위궤양이 발생한 부분의 주변으로는 조직의 괴사가 있을 수 있으며 출혈이 일어나기도 하며 강한 복통을 느끼게 된다. 위궤양은 식사 후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혈변 원인인 위궤양은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으며 위산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 혹은 특정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게 된다. 위궤양 역시 악성종양으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감별을 위해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다. 위궤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혈변은 흑색변으로 나타나며, 혹은 입으로 피를 토할 수도 있게 된다. 위궤양 출혈이 까만색의 혈변으로 나타나는 이유는 위장에서 출혈이 된 후 소화기관을 거쳐오게 되면서 빨간 피가 검은색으로 변화하기 때문이다.

▲대장암이 일어나면 붉은 혈변이 나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변의 원인 '대장암'

또다른 혈변이유로는 대장암을 꼽을 수 있다. 대장에 발생한 악성 종양을 일컫는 대장암은 50세 이상에서 잘 나타나며, 소세지나 베이컨 등의 가공 육류를 자주 섭취한다면 대장암의 발병 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운동이 부족할 경우, 음주를 하는 경우에도 대장암이 일어날 수 있다. 혈변 원인인 대장암으로 인하여 혈변 덩어리가 나오게 되는데, 대장암의 출혈이 어디에서 일어났느냐에 따라서 혈변증상은 달라질 수 있다. 대장암으로 인하여 흑색변이 나오게 될 수 있으며, 항문과 가까운 곳에서 대장암 출혈이 발생한 경우에는 배변을 볼 때 선홍색의 피가 나오기도 한다. 그 밖에 대장암은 혈변증상과 함께 배변 습관의 변화가 일어나며 동통과 빈혈이 함께 찾아올 수 있다. 또한 체중이 평소보다 감소하게 되며 식욕부진 및 빈혈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