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의 원인은 스트레스, 발한, 월경 주기 등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얼굴에 나는 여드름은 건강상에 문제는 특별히 없지만 미관상 보기 좋지 못해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는 질환이다.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은 복합적이다. 피지선을 자극하는 호르몬인 안드로겐(androgen)과 박테리아균인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아크네스(propionibacterium acnes)가 현재까지 중요한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기름기 많고 자극적인 음식, 월경 주기, 발한, 햇볕, 스트레스, 소화기능 이상 등도 여드름 원인으로 해당되고 있다. 원인이 복잡한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을 통해 개선해나갈 수 있을지 소개해본다.

▲여드름 치료는 바르거나 먹는 약, 외과적인 치료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얼굴여드름없애는법

얼굴여드름없애는법으로 피부과를 방문하는 방법이 있다. 바르는 약을 통한 여드름빨리없애는방법은 세균 수를 감속시키고 염증을 억제하는데 사용된다. 항균작용 및 각질제거와 함께 피지 배출이 잘 되도록 하는 작용이 있다.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으로 먹는 약을 이용하기도 한다. 경구용 항생제와 비타민A 유도체인 레티노이드가 있다. 외과적인 치료로 여드름빨리없애는법은 스테로이드 주사요법, 압출치료, 박피술 등이 있다. 이처럼 여드름없애기 위한 치료적, 수술적인 방법들이 있다. 다만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은 근본적으로 본인의 관리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근본적인 여드름관리법을 통해 평소에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머리만 잘 감아줘도 이마 여드름이 사라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관리법

여드름관리법은 얼굴여드름없애는법에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다.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음식, 자외선, 화장품, 청결, 남성의 경우 면도 등이 있다. 그중 청결에 대한 여드름관리법만 철저히 지켜도 평소보다 여드름이 나지 않게 되며 근본적인 여드름 빨리 없애는 법이기도 하다. 청결에 대한 여드름관리법은 무조건 청결하게 관리를 하란 말이 아니다. 여드름은 청결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잦은 세안은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하루에 두 번 따뜻한 물로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세안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머리를 감는 행위다. 머리를 평소 잘 감지 않으면 이마에 여드름이 자주 발생할 수 있다. 적절한 세안과 머리 감는 방법이 청결에 대한 여드름관리법에 핵심이다. 또한 이러한 여드름 없애는 습관은 나아가 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돕기 때문에 올바른 여드름관리법을 습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