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연이끼식물로 유명한 스칸디아모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천연이끼식물 스칸디아모스

극지방의 자연이끼를 기반으로 재가공한 스칸디아모스는 공기정화효과와 천연가습 및 제습효과가 있어 인테리어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스칸디나비아 지방에서 나는 이끼라는 뜻으로 순록이 먹는다고 하여 순록이끼라고도 불린다. 공기정화와 소리를 흡수하여 소음을 줄여주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열에 강해 불이 잘 붙지 않는 내화성을 가지고 있어 인테리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 스칸디아모스는 물을 주면 안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칸디아모스 다룰 때 주의사항

스칸디아모스는 물을 주면 안되는 식물이다. 물을 주면 딱딱하게 굳어지고 잘 부셔지게 된다고 한다. 제습과 건조를 반복하는 반영구적인 제품으로 건조할 경우 습도 높은 화장실 등에 옮겨두면 된다. 너무 습한 곳에 오래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스칸디아모스는 자생하는 지표면에서는 살아있지만 채취하게 되면 건조되어 부서진다고 한다. 이러한 식물을 가공처리한 제품인 스칸디아모스는 살아서 자라는 식물이 아닌 장식품이다.

▲ 스칸디아모스는 가습효과가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칸디아모스 효과

스칸디아모스는 친환경적인 가습기, 제습기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 천연 습도조절식물이다. 미세먼지 제거에도 효과적이여서 인기 있는 공기정화식물 중 하나로 꼽힌다. 이처럼 스칸디아모스는 실내 공기 중에 떠다니는 유해물질들을 흡수하여 정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비염이나 아토피를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뿐만 아니라 실내 소음 및 원치 않는 높은 음의 소리를 낮춰주는 방음역할을 해 실내를 보다 조용하고 편안하게 만드는 효과까지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