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발생 시 개인회생을 신청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개인회생은 매달 일정 수준의 돈을 벌고 있는 자가 통상 3년동안 자신의 매월 소득에서 생계비를 제외한 가용소득을 지급하는것을 일컫는다. 개인회생제도를 통하여 가진 채무는 면책을 받을 수 있다. 회생신청자격은 채무액이 담보부 개인회생채권 10억원 이하일 때, 그리고 무담보 개인회생채권의 경우 5억원 이하일 때에 가능하게 된다. 개인회생제도의 혜택을 보고자 할 때는 이 두가지 조건에 충족되어야만 한다. 또한 일정 수준의 소득이 있어야 하며 아르바이트나 프리랜서, 4대보험 직장 등 다양한 경로로써 소득이 발생하면 개인회생제도를 신청할 수 있다.

▲개인회생을 하는데에는 일정 기간이 소요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개인회생의 기간

개인회생을 신청하고,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까지의 기간은 3개월에서 6개월정도가 걸린다. 개인회생 기간 단축을 하고자 하여도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상당 수의 시간이 소요되므로 채무자의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운 것이 사실. 개인회생 파산을 신청하는 기간동안 소요되는 많은 금전적 측면 또한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므로 개인회생대출을 고려하는 경우도 있다.

▲자신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상품을 선택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개인회생과 대출

개인회생신용회복을 진행하면서 대출 서비스가 필요할 때에는 필요시 개인회생대출을 받아볼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 신청 시에는 금리를 확인해야 하며, 취급수수료의 여부, 상환방법을 체크해야 하는 것은 물론 정식으로 등록된 업체에서 개인회생대출을 받아야 한다. 특히 다소 복잡하다고 느껴질 수 있는 개인회생대출을 상담과 간소화된 절차를 통해 보다 쉽게 진행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자신에게 맞는 개인회생대출상품을 선택함으로써 과도한 개인회생자대출로 인한 부담을 줄여야 하며, 조기상환 수수료가 있는지도 확인해보아야 한다. 더불어 개인회생을 일정 수준 이상 납부한 사람에 있어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는 개인회생대출서비스가 있어 조건에 충족된다면 부담이 덜한 개인회생자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

▲개인회생대출은 신중하게 고려 및 결정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출 시 고려할 점

개인회생대출을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점은 개인회생절차를 밟는 중 개인회생대출을 실시할 경우 개인회생에 해당 채권을 넣지 못하며 별도로 이를 변제해야 한다. 또한 개인회생대출상품은 개인회생변제금과는 별도로 변제를 해야 하기 때문에 채무의 정상적인 납입이 불가할 수 있으므로 심사숙고하여 개인회생대출을 결정하여야 할 것이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