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말감 사용 시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충치가 발생하여 치과에 가면 성인, 어린이 레진 치료를 받게 된다. 복합 레진은 수복 재료 혹은 접착제로 사용되는 합성 수지의 한 종류이다. 충치 치료를 할 때 자주 쓰이는 아말감은 저렴한 가격으로 치료를 받아볼 수 있으나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치아를 삭제해야 하며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에 입을 벌려 음식을 먹거나 크게 웃을 때, 입 안의 까만 아말감이 드러나 컴플렉스가 될 수 있다. 또한 아말감 주위로 2차 충치가 생기거나 깨질 경우에 다시 아말감이나 레진 등을 이용해서 그 내부를 채워야 한다. 또한 아말감은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만큼이나 일부 국가에서는 임산부와 6세 미만의 아동에게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그 반면 레진은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레진은 심미적 기능을 더해주며 비교적 오래 지속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진의 장점

충치 레진비용을 더 들임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레진치료를 받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는데, 치과 레진 치료는 충치에 대한 치료와 동시에 심미적 기능을 더하는데에도 쓰이기 때문이다. 또한 레진은 인체에 무해하며 치아와의 접착력이 좋은 편이다.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치아를 삭제하지 않기 때문에 다소 높은 충치치료 레진 비용을 들여서라도 더 좋다고 알려진 재료로 치료를 받곤 한다. 또한 레진은 색소를 첨가하여 사용할 수 있다. 특히 복합레진 수복은 도재나 금으로 진행하는 수복에 비해서 충치 레진비용이 저렴한 편이다. 또한 복합레진은 치아에 과도한 힘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치아에 금이 가는 것, 그리고 부러지는 것을 방지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충치치료 레진 비용에 비해서 복합레진의 수명은 3년정도에서 16년 즈음으로 긴 편이기 때문에 레진치료 보험 적용과 관계없이 가성비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2018년 하반기 레진 건강보험 실시 소식이 들려오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레진치료 보험 적용 소식

최근 12세이하 레진 보험 적용 소식이 들려오면서 앞으로는 더욱 저렴한 충치 레진 비용으로 이를 치료할 수 있게 된다. 아직 어린이 레진 치료에 대한 확실한 정책은 나오지 않았으나 2018년 하반기에 12세이하 레진의 건강보험이 실시되면 그동안 치과치료를 받을 때의 레진 비용에 대한 부담감이 대폭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충치 치료는 미룰수록 삭제해야 하는 치아의 깊이 그리고 갯수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충치 레진비용이 저렴해지면 서둘러 충치에 대한 치료를 받기 위해 치과에 방문하는것이 좋을 것이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