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받을 경우 생리가 늦어질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안하는경우는 자궁 관련 질환이나 스트레스, 또한 주변 환경의 변화 등의 요인이 될 수 있지만 임신을 하게 된 경우에도 생리가 더이상 나오지 않게 된다. 이럴 때에는 생리 안하는 경우의 원인이 임신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임신테스트를 해볼 필요가 있다. 생리 빨리하는법을 원한다면 규칙적인 생활을 하고 충분한 잠을 잘 필요가 있다.

▲임신테스트는 성관계 2주 후 실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테스트기 사용법

생리안하는경우 임신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임신테스트기를 구매하자. 임신테스트기는 직접 스틱에 소변을 적시는 경우가 있으며, 소변 컵 안에 소변을 담아 그 안에 임신테스트기를 담그는 방법으로 임신을 진단할 수 있게 된다. 임신테스트기는 생리예정일 일주일후보다는 마지막 성관계일로부터 2주 후에 사용한다. 하루 중에서 호르몬의 농도가 가장 높은 아침 첫 소변을 이용하여 임신테스트기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희미하게 두 줄이 나오거나 선이 아예 표시되지 않는 경우에는 다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여 생리안하는경우가 임신이 원인인지에 대해 알아보아야 한다. 혹은 산부인과에 방문하어 혈액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임신의 여부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

▲여행전 피임약으로 생리를 미룰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날짜 미루기

중요한 약속거나 특별한 이벤트가 있을 때 생리 예정에 있다면 생리날짜 미루기가 절실할 것이다. 여행을 하거나 중요한 일을 하면서 자주 화장실을 가고, 피부에 닿는 찝찝한 느낌을 느끼기는 싫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때는 경구피임약을 이용해서 생리날짜 미루기를 할 수 있다. 생리날짜 미루기 방법은 생리가 시작될 예정일부터 1주일 전에 경구피임약 생리미루기를 시도한다. 일주일 전부터 경구피임약을 복용하기 시작하여 원하는 날까지 계속 약을 먹도록 한다. 생리를 미루고자 하는 목적을 달성하였다면 경구피임약을 끊으면 된다. 경구피임약을 끊은 시점으로부터 2~3일 뒤에 월경이 나오게 된다. 만약 여행전 피임약복용으로 생리를 미루는것과 동시에 피임의 효과를 보고 싶다면 한달 전 생리를 시작하는 날부터 계속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도록 한다.
하지만 경구피임약을 복용하으로써 사람에 따라 여러가지 불편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 속이 좋지 않거나 울렁거림, 그리고 부정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임신 중이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1인 15개피 이상, 35세 이상인 흡연자이거나 유방암이 있거나 혹은 의심되는 경우에는 생리날짜 미루기를 위해 경구피임약을 주의깊게 복용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