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 흉터는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들어 사춘기가 아닌 성인에게도 여드름이 발생하는 경우가 흔하다. 25세 이상의 성인에게 나타나는 여드름은 과도한 스트레스나 약물의 복용, 기름진 음식, 흡연, 생리 등이 있다. 사춘기부터 성인까지 여드름이 쉽게 발생하는 만큼 여드름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한다. 여드름은 손으로 짜는 행위는 여드름 흉터로 발전할 수 있어 미관상 보기 좋지 않다. 또한 여드름을 압출하지 않아도 여드름자국이 생길 수 있어 여드름이 생겼을 때 적절한 관리를 해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색소침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자국

여드름자국은 일반적으로 여드름이 있었던 자리에 생긴 붉은 색 또는 갈색 자국이 발생할 수 있다. 여드름자국은 보통 2~3개월이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때로는 2년 이상 지속되기도 한다. 또한 일반적인 여드름이 아닌 염증을 동반한 경우라면 여드름이 있던 자리에 갈색의 색소 침착이 남을 수 있다. 색소 침착은 여드름자국보다 조금 긴 6개월 또는 수년에 걸쳐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된다. 반면 여드름흉터의 경우 자연적인 치유가 거의 불가능하며 시간이 지나도 옅게 남게 된다. 외모적인 부분을 고려한다면 여드름 흉터 없애는법으로 피부과의 여드름흉터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여드름흉터 제거는 100% 완치가 불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드름흉터제거

여드름흉터제거는 피부과에 방문하여 박피술 또는 레이저 시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여드름흉터치료의 기간은 환자에 상태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나 3~4주 간격으로 1회씩 3~5회 정도 받으면 개선이 된다. 여드름흉터시술 후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하루에 2~3번 정도 발라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술을 통한 여드름흉터없애는방법은 여드름흉터시술이 잘 이루어졌다고 하더라도 100% 여드름흉터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기존의 상태보다 50~80% 정도 개선을 하는데 치료목적을 두어야 한다.

▲등여드름은 간지러울 때 긁는 행위를 통해 여드름자국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등여드름흉터없애는법

등여드름의 경우 등이 간지러울 때 긁는 행위를 통해 여드름자국이 발생할 수 있다. 등여드름흉터없애는법은 일반적인 얼굴 여드름흉터시술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다만 등의 경우 여드름 흉터 없애는법도 중요하지만 평상시 습관을 개선하여 더 이상 새로운 등여드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 상태에서 땀과 각질이 쌓여 염증이 유발될 수 있어 하루에 한 번 이상은 씻어주어야 한다. 또한 씻을 경우 샴푸나 린스, 바디워시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씻어주어야 하며 평소 청결하지 못한 손으로 등을 긁는 행위를 피하면 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