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체온 유지를 위해 신생아에게도 양말이 필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는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이 완전히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외부의 온도 변화에 민감할 수 밖에 없다. 아직 걷지 못하는 신생아라고 할지어도 신생아양말을 신겨주어 발의 체온 유지를 도와주어야 한다. 신생아양말은 체온의 유지는 물론 미적 요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아기에게 잘 어울리는 아기양말을 신겨주는 것이 좋다. 아이가 기어다니거나, 걸음마를 시도하거나 땅에 발바닥을 대는 등의 발달 단계에 이르면 신생아양말을 신겨주는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두꺼운 신생아 양말을 고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 양말 고르는 법

신생아 양말을 선택할 때에는 어떤 것을 고르느냐가 중요하다. 더운 여름의 경우에는 통풍이 잘되는 신생아양말을 고르는것이 바람직하며, 겨울의 경우에는 보온성을 좀 더 지니고 있는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다. 신생아 바디수트를 이용할 경우 발을 포함한 온몸 전체를 덮어주기 때문에 신생아양말을 신길 필요가 없다. 겨울철 아이를 데리고 밖으로 나가야 할 때에는 신생아 극세사양말 등 두꺼운 양말을 택하는 것이 좋으며, 아기자기한 장식과 깔끔한 색상이 더해지면 금상첨화다. 또한 신생아 양말을 고를 때에는 아이의 발 크기를 고려하여 사는 것이 좋은데, 아기의 성장은 어른에 비해 비교적 빠르기 때문에 시기마다 신생아 양말을 바꾸어주어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라벨 등으로 인하여 아기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신생아 양말, 신생아 바디수트를 고르도록 하자. 합성 섬유보다는 부드러운 면 재질의 신생아양말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아기가 예전에 특정 아기양말을 신고 피부에 발진이 일어났다거나 이상 증상이 있었을 때에는 그 양말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바닥에는 미끄러짐을 방지해주는 특수 처리가 된 신생아양말세트를 고르는 것이 더욱 현명하다.

▲예쁜 장식이 달린 아기양말을 골라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예쁜 아기양말 고르기

일반적인 신생아양말이 질린다면, 아기자기한 장식이 달려 있거나 다양한 색상을 지닌 신생아양말을 신기거나 일명 우주복이라고 불리는 신생아 바디수트를 입혀주는것도 체온 유지에 도움이 된다. 더욱 트랜디한 느낌을 주고 싶다면 분홍색, 흰색 등의 신생아 니삭스를 신겨주는 것이 좋다. 아기양말을 신길 때에 아이가 양말을 거부하거나 불편해하지는 않는지, 너무 헐렁하거나 사이즈가 과도하게 크지는 않은지에 대해 지켜볼 필요가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