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가 태어날 계절을 고려해 신생아용품을 구비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출산 계획이 있다면, 신생아 용품을 하나 둘씩 준비하는 것이 좋다. 아이를 출산하고 얼마 동안은 아이를 데리고 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시간 또한 부족하기 때문에 아기용품을 미리 준비하는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신생아 용품은 계절마다 사용하는 물건이 다르기 때문에 계절별로 구비해 놓는것이 좋지만, 아이가 태어나는 날짜의 온도와 기후 특성을 고려하여 출산선물로써 신생아 용품을 사는것이 좋다.

▲신생아 용품으로 기저귀, 거즈 손수건, 배냇저고리 등을 준비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용품리스트 - 옷

신생아 용품으로 아이의 대소변을 받아낼 신생아 용 기저귀를 구비해놓자. 필요시, 혹은 아이의 몸에 기저귀가 잘 맞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면 기저귀를 챙겨놓는것도 좋다. 기저귀는 여아용, 남아용이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기저귀 신생아용품선물을 하고자 한다면 아이의 성별을 반드시 체크하고 가는 것이 좋다. 아이가 토를 하거나 입에서 분유가 흐를 때, 침을 흘릴 때 바로 닦아낼 수 있도록 거즈 손수건은 넉넉하게 20~30장 정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아이들은 주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겨울철의 경우 특히 성인에 비해 추위를 더 많이 탈 수 밖에 없다. 겨울신생아용품 전용 내의와 우주복, 그리고 배냇저고리를 준비해놓는 것이 좋으며 속싸개와 겉싸개, 요람 등의 신생아용품을 미리 준비하는것이 좋다. 아기가 베고 잘 배게를 준비하며 아기 옷도 여러 벌 챙겨놓는 것이 좋다. 대소변을 보거나 우유를 먹을 때 아이의 옷은 쉽게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신생아 용품 옷이라도 여분을 충분히 비축해놓는 것이 좋다.

▲물 온도를 맞추기 위해 수온계를 구비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생아용품리스트 - 수유와 목욕

아이가 태어나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목욕을 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언급했든 아이들은 주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너무 더운 물이나 차가운 물로 목욕을 하면 아이의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체온계를 구비해도록 하며 물의 온도를 잴 수 있는 수온계와 습도계를 함께 구비해두자. 목욕을 마친 아이를 감싸고 닦을 수 있는 부드러운 수건과 면봉, 욕조를 준비하는것도 좋다.
수유를 하기 위해서 신생아용품쇼핑몰에서 젖병과 유축기, 젖병 세정제를 구매해두자. 특히 젖병은 아이의 성장 단계에 따라 젖병에서 나오는 젖의 양이 다르기 때문에 신생아의 경우 개월수에 맞추어 아기용품을 사도록 하자.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