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베트남식당들의 담백한 음식들을 쉽게 접할 수 있게 되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글로벌 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 먹거리 또한 글로벌하게 접할 수 있게 됐다. 이제는 국내에서도 웬만한 해외여행을 떠나 접할 수 있는 외국의 대표 음식들을 오랜 시간 비행기를 타고 가지 않아도 국내에서 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동남아음식을 위주로 운영하고 있는 쌀국수프랜차이즈집은 번화가를 지나갈 때면 쉽게 눈에 띄일 정도다. 동남아음식은 태국음식점, 배트남음식점 등이 있으며 특히 베트남식당들의 담백한 음식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 잡고 있다.

▲분짜는 쌀국수와 숯불에 구워낸 돼지조기와 생채소를 곁들여 먹는 요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베트남음식점 - 분짜

분짜는 쌀국수프랜차이즈 음식점을 비롯해 베트남음식점이라면 모두 판매하고 있는 대중적인 동남아음식이다. 쌀국수와 숯불에 구워낸 돼지고기와 생채소를 새콤달콤하게 맛을 낸 차가운 느억맘 국물에 적셔 먹는 음식으로 일본의 소바가 먹는 방식이 유사하다. 분짜는 베트남 북부 하노이 지역을 대표하는 음식이지만 베트남 전역을 거쳐 노점이나 음식점에서 쉽게 사 먹을 수 있는 대중적인 음식이 되었다.

▲쌀국수면은 6분동안 먼저 쌂아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분짜 만드는 방법

주재료: 고기완자(돼지고기 목살), 만두, 쌀국수, 양상추, 고수, 어린잎, 당근, 오이
분짜소스 재료: 물, 피쉬소스, 다진 마늘, 설탕, 라임즙

1. 돼지고기 목살에 다진 마늘, 피쉬소스, 서랑, 라임즙, 바질가루를 골고루 뿌리고 문질러준다.
2. 분짜소스는 물 400cc, 피쉬소스 100cc, 식초 100cc, 설탕 5큰술, 다진 마늘 1/2큰술을 냄비에 섞고 끓인다.
3. 2의 과정이 끝나면 라임즙 3큰술을 넣어 새콤달콤하게 만들어준다.
4. 쌀국수면을 끓는 물에 6분 정도 삶은 후 찬물에 여러번 헹군다.
5. 1의 과정에서 만든 고기완자와 만두를 구워준다.
6. 야채를 씻은 후 조리한 재료를 접시에 담으면 분짜 만드는 방법 완성.

▲베트남 음식점에서 반미 샌드위치를 팔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베트남음식점 - 반미 샌드위치

동남아음식 중 배트남의 기본 음식인 반미는 국내에서 반미 또는 반미 샌드위치로 불리고 있다. 반미 샌드위치는 베트남식 바게트를 반으로 가른 후 버터나 소스를 바른 후 고기와 채소 등의 속재료를 넣어 만든 베트남식 샌드위치이다. 반미 샌드위치는 베트남 여행을 떠나면 꼭 먹어봐야할 베트남음식으로 현재는 국내 베트남음식점에서도 반미 샌드위치를 즐겨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