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섬유의 종류중 하나인 폴리에스터100%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폴리와 에스테르의 합성물 폴리에스터 100%

모든 합성섬유는 '폴리'라는 형태로 사슬 모양의 고분자 구조로 이루어지는데, 이때 '에스테르'라는 고리 성분이 연결되면 폴리에스테르라는 섬유가 만들어진다. 폴리에스테르는 의류용 소재로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소재 중에 하나이다. 주로 면이나 양모와 혼방되어서 사용된다.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섬유 중 하나로 봄이나 여름철 얇은 옷에도 많이 사용되고, 가을이나 겨울철 점퍼나 패딩의 겉감에도 사용되어 사계절 내내 폴리에스터 소재의 옷을 접할 수 있다.

▲ 폴리에스터는 단독세탁하는 것이 좋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폴리에스터 세탁방법

폴리에스터는 더러움이 심한 옷과 함께 두면 오염물질을 흡수하여 역오염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같은 색상이라 할지라도 소재가 다른 옷과 함께 세탁하면 보풀이 일어나거나 먼지가 묻어 지저분해질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단독 세탁하는 것이 좋다. 폴리에스테르는 30도 이하의 미온수에서 중성세제를 이용하여 손세탁하는 것이 좋고, 물에 오래 담가두면 탈색이나 수축이 일어날 수 있어 바로 세탁하는 것이 좋다. 세탁 후에는 햇빛에 직접 건조해도 상관 없지만 그늘에 건조하는 것이 좋다.

▲ 폴리에스터는 빨리 건조되는 장점이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폴리에스터 100%의 장점과 단점

폴리에스터의 가장 큰 장점은 값이 싸고 내구성이 좋다는 것이다. 구김이 가지 않아 손질이 쉽고 빨리 건조되며 옷 특유의 디자인이 잘 망가지지 않는다. 폴리에스터의 단점은 석유를 원료로 하는 합성 섬유라 정전기가 많고 열에 약하고 흡수성이 약하다는 것이다. 오염 제거가 힘들고 기름때를 쉽게 흡수해 금방 잘 더러워진다. 보풀이 생기면 잘 떨어지지 않고 흉하게 남아있는 것도 단점으로 꼽힌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