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의 기둥인 척추(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는 우리 몸의 몸 균형을 유지시켜주고 주요 골격을 유지할 수 있게끔 하는 우리 몸의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척추 안에는 뇌에서 나온 신경다발인 척수가 있는데 이는 중추신경계인 뇌와 말초기관을 잇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척추가 건강하지 않으면 척수 역시 손상될 수 있고 단순한 통증 이외에도 다양한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균형잡힌 척추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생활습관이 중요하다.

▲휘어진척추를 유발할 수 있는 다리꼬는 습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좋지 않은 습관인 다리꼬는 습관

평소에 다리를 꼬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습관처럼 몸에 배어 허리는 물론 골반주변과 휘어진척추를 유발할 수 있다. 다리를 꼬는 자세는 양쪽 허벅지가 밀착되어 있으면서 몸통 내 복사근을 불균형하게 사용한다. 이로 인하여 몸통 자체에 비대칭이 생길 수 있다. 양다리를 번갈아 꼬면 균형이 유지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다리를 꼬고 앉을 때마다 한쪽 골반이 높아지고 반대쪽으로 압력이 가중되는 불균형이 초래되며 골반을 틀어지게 하는 원인이 된다.

▲팔걸이가 있는 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척추교정을 하기 위한 습관

학생이나 직장인 같이 현대인의 대부분은 하루 중 잠자는 시간을 제외하면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이 더 많다. 대부분의 시간을 의자에 앉아서 보내는 만큼 의자에 앉는 자세가 중요하다. 의자에 쿠션을 사용하면 척추교정에 많은 도움이 된다. 팔걸이가 있는 의자는 척추의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에 척추에 좋다. 이외에도 척추 교정을 위해서는 올바른 척추를 유지해 줄 수 있는 척추교정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