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를 자주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는 커피그라인더가 보다 경제적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현대인들에게 커피란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바쁜 일상이 지속됨에 따라 피로와 쌓여가는 업무, 그리고 학업을 차질 없이 수행해내고자 많은 사람들이 매일같이 커피를 마시고 있다. 이는 학생들 뿐 아니라 어른, 심지어는 노년기층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매일 카페에 가서 커피를 마시기에는 비용적인 부분에 있어 상당한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는 온가족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가정용 커피 그라인더를 사용하며, 사무실에서는 커피 값 걱정 없이 보다 저렴하고 알뜰하게 맛있는 커피를 마시기 위해 업소용 커피 그라인더를 사용하고 있다. 혹은 카페나 음식점에서도 업소용 커피 그라인더를 사용하여 손님들에게 커피를 제공하곤 한다. '커피그라인더', '커피핸드그라인더'란 에스프레소를 추출해내기 위하여 커피의 원두를 고운 파우더 형태로 갈아주는 기계를 의미한다. 대체로 업소용 커피 그라인더는 자동으로 원두커피분쇄가 되는 기계이며, 가정용 커피 그라인더는 핸드그라이더의 형태로 손으로 돌림으로써 원두커피분쇄가 가능해지게 되는 것이다.

▲커피메이커는 주기적으로 커피의 찌꺼기를 털어내주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커피메이커 관리하기

대체적으로 업소용 커피 그라인더는 분쇄 입자의 균일도가 우수하기 때문에 좋은 커피의 맛을 낼 수 있게 된다. 커피 그라인더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어야 하며 솔을 이용하여 남아있는 커피 찌꺼기를 털어내주어야 좋은 커피의 맛을 유지할 수 있게 된다. 만약 커피머신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청소하지 않으면 커피에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날 수 있게 되며 커피 그라인더로부터 추출되는 커피의 퀄리티 또한 좋지 않아진다.

▲핸드그라인더는 원두의 분쇄도를 조절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핸드그라인더 사용법

자동 커피메이커의 경우 분쇄도를 알맞게 조절한 후에 버튼 하나로 간편하게 에스프레소를 내릴 수 있지만, 핸드그라인더의 경우 다르다. 원두를 넣고 분쇄도를 조절한 다음 핸들을 돌리는 식으로 분쇄를 진행한다. 그 다음 커피 그라인더의 밸브를 내린 상태에서 물을 내리고, 물에 커피가 잘 스며들도록 한 다음 핸드그라인더로부터 에스프레소를 추출해낸다. 핸드그라인더로 만들어낸 에스프레소는 물을 섞어 아메리카노로 만들 수 있으며 스팀 밀크에 커피를 넣어 만든 카페라떼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혹은 초콜렛 시럽을 넣어 만든 카페모카도 만들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