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일정한 자극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는 접촉성피부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미세먼지가 많은 요즘 접촉성피부염에 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피부에 발생하는 피부염을 경미한 먼지와 같이 그냥 지나치는 사람들이 많다. 접촉성피부염은 피부에 일정한 자극이 가해졌을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알러지반응이 발생해 피부염증과 같은 것을 유발한다. 사람의 피부에 특정물체가 닿거나 자극을 받으면 접촉성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접촉성피부염치료는 한번에 해결되지 않고 여러 번 받아야 하기 때문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

▲피부가려움증 원인 접촉성피부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토피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쉽게 발생하는 접촉성피부염

피부가려움증 원인 중 하나인 접촉성피부염은 아토피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 잘 발생한다. 피부 각질층의 장벽기능이 떨어진 경우 자극 물질이 침투되면서 피부염증이 발생한다. 접촉성피부염은 온도에 따라서도 영향을 많이 받는데 건조한 환경, 고온다습한 환경, 온도차이가 심한 경우가 접촉성피부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이다. 접촉성피부염치료를 받은 후 이러한 환경에 노출된 경우 더욱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접촉성피부염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접촉성피부염의 개선

대표적인 알레르기 접촉성피부염의 원인은 화장품을 잘못 바르거나 금속이 닿았을 경우다. 대개 정상인에게는 피부병을 일으키지 않지만 그러한 물질에 민감한 경우 피부염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다. 접촉성 피부염의 개선을 위해서는 생활환경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사용하는 세제나 샴푸, 비누 등이 자극적이지는 않은지, 현재 바르고 있는 화장품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인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