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알레르기 유발식품(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품알레르기란 우리가 섭취하는 식품에 의해 발생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특히 우유, 달걀, 메밀, 게, 새우 등에 의해 발생하기 쉽다. 또한 식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을 거치지 않고 그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물질의 직접작용에 의해 알레르기 모양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식품알레르기의 증상은 다양한데 심한 경우에는 쇼크 증세를 발생시키기도 해 가볍게 넘기지 말고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알레르기 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품알레르기로 인한 소화기증상

알레르기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알레르기의 종류 중 굴알레르기, 콩알레르기, 견과류알레르기는 흔하게 보이는 알레르기유발식품으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이다. 식품알레르기로 인하여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인 소화기 증상은 음식물이 가장 먼저 접촉하는 구강점막과 입술에 발생하며 구토, 오심, 식욕부진, 설사, 복통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도 한다. 또한 소화기 계통의 불쾌감이 느껴질 수도 있다.

▲식품 알레르기로 인한 두드러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식품 알레르기 증상

얼굴을 포함한 온 몸에 발생하는 피부증상은 눈으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보통 식품알레르기에 의한 피부증상이라고 하면 두드러기를 생각하기 쉽다. 두드러기 이외에도 홍반이나, 혈관성부종, 가려움증, 작열감, 습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식품알레르기의 반응으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대표적인 호흡기 증상으로는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비염증상과 기관지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