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라닌의 영향으로 색소침착이 생겨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많은 사람들은 얼굴색소침착, 입술색소침착에 대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 과도한 색소침착은 컨실러나 팩트 등의 화장품으로도 가려지지 않으며, 가려졌다고 해도 화장품이 지워짐과 동시에 피부색소침착 부분은 가장 먼저 드러난다. 과다색소침착은 일반적으로 피부나 손발톱, 입이나 코 주변에 멜라닌이 증가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며 색소침착 반을 형성한다. 색소침착은 임신을 할 때 배꼽 주변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인에 있어서도 목 주름이나 겨드랑이 등에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피부색소침착은 과체중인 경우에 발생할 수 있으며 멜라닌세포자극호르몬이나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이 멜라닌 세포를 자극함으로써 반점이 일어나게 된다.

▲레몬즙을 이용해 겨드랑이를 하얗게 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팔꿈치, 겨드랑이 미백하는법

피부색소침착으로 까무잡잡한 겨드랑이 역시 스트레스의 요인일 수 밖에 없다. 특히 여름철 민소매 옷을 입거나 비키니를 입을 경우에는 색소침착없애는법이 더욱 절실할 수 밖에 없다. 피부과에 방문하여 색소침착 레이저를 받는것도 좋지만 베이킹 소다를 바름으로써 까맣게 변한 겨드랑이 백을 할 수 있으며 코코넛 오일을 겨드랑이에 적용해도 개선에 도움이 된다. 또한 레몬을 반으로 갈라 레몬즙을 짜내면서 겨드랑이에 발라주면 색소침착없애는법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팔꿈치에 색소침착이 생긴 경우에는 각질을 제거해주는것만으로도 색소침착없애는법에 도움이 되므로 이용해보자.

▲크림이나 연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색소침착을 제거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색소침착 제거하는 법

색소침착없애는법은 그 원인에 따라 해결법이 다르다. 색소침착없애는법을 위해 아젤라인산 그리고 트레티노인 연고와 스테로이드, 하이드로퀴논 등을 도포하여 치료한다. 만일 입술색소침착으로 고생한 경우에는 다시 생기있는 얼굴로 돌아가기 위해서 피부과를 방문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색소침착크림을 발라 착색 피부를 개선해나가는 것도 좋다.
평소에 색소침착없애는법을 위해서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하게 적용하고 평소에 모자를 쓰는 것이 좋다. 혹은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옷을 입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채소나 과일 등의 알칼리성을 띠는 식품을 띠는 식품을 먹어주는것도 도움이 된다. 더불어 색소침착을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 색소침착의 원인이 되는 여드름을 관리해주어야 하는데, 이는 여드름 전용 화장품이나 피부과 케어 등으로 해결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