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뼈와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양악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양악 수술은 윗턱인 상악과 아랫턱인 하악을 함께 수술하는 경우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변형시키는 수술의 일종이다. 양악수술은 상악과 하악의 뼈를 2개로 분리 후 정상 교합에 맞게 뼈를 이동시켜 고정하는 방법이다. 하악 사이를 지나는 하악 지신경의 손상 가능성이 있다. 양악수술을 하는 경우는 턱뼈나 치아의 불규칙성을 교정하는 수술로 턱의 위치나 모양을 바로잡아주는 수술이며 치아 교정과 함께 이루어지기도 한다.

▲ 흉터가 남지 않게 대부분 안쪽을 절제하는 양악수술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아를 지지하는 턱뼈가 변형된 치아도 부정교합

턱뼈와 치아의 불규칙성을 잡아주어 씹거나 말하고 숨을 쉬는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턱과 치아를 교정해준다. 교정도 해주며 환자의 외모를 극적으로 좋게 만들어주어 악 교정술은 구강 악 안면외과 의사나 성형외과에서 수행된다. 수술을 하기 전 치아 교정기구가 사용되기도 하며 새로운 턱과 치아의 위치가 적합하도록 제작되어 있어 처음에는 맞지 않아도 수술 후에는 잘 들어맞는다. 수술 전에는 엑스레이를 촬영하여 치아의 사진과 모델을 제작하여 도움을 받는다.

▲ 수술 후 통증은 약물로 조절되는 양악수술통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술을 통해 치아와 턱의 기능을 회복시켜주는 양악수술

수술 시간은 턱의 구조에 따라 1시간에서 7시간까지 걸릴 수 있다. 흉터가 남지 않게 구강 안쪽에 절제를 하며 환자의 필요에 따라 구강 바깥쪽을 절개하기도 한다. 절제 부위를 통해 뼈를 자르기도 하고 일부 제거되며 환자에 따라 뼈를 붙이기도 한다. 수술 후엔 과도한 운동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흡연도 피하는 것이 좋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1~3주면 붓기가 빠지며 통증은 약물로 조절되고 9~12개월 안에 거의 대부분 치료가 완료된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