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갓은 100g당 19kcal로 칼로리가 낮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쑥갓으로 만들 수 있는 쑥갓요리의 종류는 그야말로 다양하다. 쑥갓의 원산지는 지중해 연안이며 칼로리는 100g당 19kcal로 낮은 수준이다. 쑥갓에는 칼슘이 들어있어 뼈를 튼튼하게 해줄 수 있으며 무기질,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염증 작용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쑥갓요리에 들어있는 비타민A는 항산화 작용을 하며 안구의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쑥갓을 고를 때에는 줄기 아래쪽의 잎이 무르지 않고 뻑뻑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좋으며 쑥갓의 대가 탄력을 갖춘 것으로 선택하는것이 바람직하다.

▲쑥갓무침에 두부를 넣어 반찬을 만들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쑥갓 두부무침 만드는 법

쑥갓의 향긋한 향이 입안 가득 퍼지는 쑥갓 두부무침을 만들어보자. 쑥갓 요리에 두부가 들어가면 일반적인 쑥갓보다 더욱 풍부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쑥갓을 흐르는 물에 씻어주어 불순물을 제거한 다음 상한 부분은 제거하는 방법으로 쑥갓 손질을 한다. 그 다음 굵은 소금을 넣은 물에 10초 정도 쑥갓데치기를 한다. 다시 쑥갓을 찬물로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물기를 짜준다. 다진마늘과 들기름 혹은 참기름, 국간장으로 간을 하여 쑥갓 두부무침의 양념을 만들어준다. 그 다음 데친 두부를 으깨서 넣어주고 짠 맛을 조절하기 위해 소금을 첨가할 수 있다. 이후 깨를 넣고 버무리면 맛있는 쑥갓요리 '두부 쑥갓무침'이 완성된다.

▲쑥같으로 겉절이 김치를 만들어 먹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쑥갓겉절이 만드는 법

맛있고 풍미가 깊은 쑥갓을 이용하여 겉절이를 만들어 먹을 수 있다. 쌉싸름한 쑥갓 특유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쑥갓요리로써 된장과 함께 먹기 좋은 반찬거리다. 특히 겨울은 김치를 담그기 좋은 계절인 만큼이나 쑥갓겉절이 만들기에 주목해볼 만하다. 쑥갓을 준비한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그 다음 쪽파를 썰거나 대파를 잘라준 다음 간장과 고춧가루를 같은 비율로 넣고, 약간의 액젓과 매실청, 그리고 다진마늘과 참기름, 통깨를 취향에 맞게 넣어 버무려준다.

▲쑥갓으로 바삭한 전을 만들어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쑥갓전 만드는 법

쑥갓 내음이 가득 느껴지는 바삭한 쑥갓전을 만들고 싶다면 다음의 레시피를 참고하자. 쑥갓전을 깨끗하게 씻어준 다음 물기를 제거한다. 쑥갓전을 만들기 좋도록 잘게 자른 후 당근과 양파, 고추를 넣어준다. 부침가루와 물을 섞은 반죽 안에 쑥갓전의 재료들을 넣고, 기름을 넣어 달군 프라이팬에 쑥갓전을 구워준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