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니는 차나 비누, 분말 등으로 쓰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는 치즈과일이나 인도 뽕나무라는 이름으로도 불린다. 과거의 저서 <동의보감>에서는 파극천, 해파극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렸다. 노니는 뉴질랜드나 괌, 하와이, 피지 등 남태평양 지방에서 자라며 해변이나 숲 등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을 지니고 있다. 노니는 1년 내내 자라며 그 열매는 주스나 분말, 차, 노니비누 등으로 쓰이고 있다. 노니를 이용한 '노니비누'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을까?

▲노니비누는 피부 재생, 아토피 피부염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의 효능

노니는 면역기능을 높여 염증 치료에 도움이 되며 근육통이나 관절염에도 도움이 된다. 노니비누는 피부를 재생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아토피 피부염이 생겼을 때도 노니비누를 통해 피부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노니는 피부미용에 좋아 노니비누 뿐 아니라 마사지 오일을 만들 수도 있다. 노니비누는 피부에 알레르기가 나는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은 신중하게 비누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칼륨 성분이 다수 들어 있는 약을 복용중이거나 신장 관련 질환을 앓고 있다면 노니를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일반 비누와 노니원액으로 노니비누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비누 만드는 법

일반 비누를 끓는 물에 20분 정도 중탕한 다음 중탕된 비누와 노니원액을 4:1 비율로 넣고 섞어준다. 그 다음 오트밀 가루에 넣고 원하는 크기의 용기에 넣어 냉동실에 노니비누를 넣은 후 세시간동안 굳혀 주면 노니비누가 완성된다. 노니비누 만드는 법은 들어가는 재료도 간단하며 소요되는 시간도 길지 않아 누구나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다. 직접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노니비누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