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에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지급되는 장학금(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학금은 학업의 동기부여를 목적으로 해서 학생에게 지급되는 돈을 말하며 학문의 연구를 하는 연구자들에게 주는 장려금 또한 장학금으로 불렸지만 현대에 들어와서는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것에 대해서만 장학금이라고 부른다. 장학금은 성적 우수자, 저소득층, 특별한 조건을 충족한 경우 등으로 다양한 조건이 있다. 이 외에도 가정의 소득에 따라 달리 지급되는 국가장학금이 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일정 기준으로 지급하는 국가장학금(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국가장학금

최근에는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서 국가장학금을 받는 학생들이 많다. 국가장학금 신청은 한국장학재단에서 가능하며, 국가장학금 대상자도 같은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국가장학금 신청기간은 1차와 2차로 나뉘어 있으나, 설문 결과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이 있는 것에 대해 모르는 학생들이 많다. 또한 1학기와 2학기로 나눌 수 있으며 1학기에 국가장학금을 받은 학생도 2학기 국가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많은 이들이 신청하고 있는 국가장학금(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국가장학금 대상자의 조건 및 신청

국가장학금 대상자 확인은 소득에 따라 진행이 되며 가정의 소득에 따라 금액이 결정된다. 국가장학금은 본인의 소득뿐만 아니라 가정의 전체적인 소득에 따라 적용되며, 소득 이외에도 생활수준 역시 국가장학금의 기준이다. 국가장학금 2차 신청기간에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는 경우, 1차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사유를 제출해야 신청이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