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향은 신장 염증 악화에 좋은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침향은 인도네시아나 베트남, 동남아 등 열대지역에 살고 있는 침향나무에 생긴 수액이 수백년에서 수천년까지 굳어진 것이다. 침향에 들어있는 유황성분이 향균작용을 하고 신장 염증을 완화해 특히 신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좋다. 또 침향은 뇌졸증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침향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불면증에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침향의 효능

침향의 주요 성분인 베타셀리넨은 콩팥에 기운을 불어넣고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 침향에 들어 있는 미네랄 유황 성분은 향균작용을 해 신장에 염증이 생성되는 것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성신부전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 또한 침향에 들어있는 아가스피롤이라는 성분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줘 스트레스를 해소한다. 또 침향은 신경이완과 불면증 해소를 돕는다. 침향은 눈 건강에도 좋은데 눈의 노안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눈의 피로를 푸는데 도움을 준다.

▲침향은 차로 마시거나 환으로 먹는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침향 먹는 방법

침향은 대개 분말을 내서 차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침향 분말을 차로 우려서 마실 경우,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침향의 주요 성분이 열을 가하면 쉽게 휘발되기 때문이다. 이로인해 열을 가하지 않고 미지근한 물에 분말을 개서 차로 마시거나 침향환을 먹는 것이 좋다. 침향환은 꿀과 1:1 비율로 섞어 환으로 빚은 것을 섭취하면 된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