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자레인지는 다양하게 사용되는 가전제품 중 하나다. 음식을 전자파를 이용해서 데우기 때문에 내부에 음식물이 흐르거나 묻어서 세균이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지 않으면 굉장히 더러워질 뿐만 아니라 악취가 나고 음식에 세균 혹은 바이러스가 침투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전자레인지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가전제품이기 때문에 청소가 쉽지 않다.

▲손쉽게 청소 할 수 있는 전자레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자레인지 청소 노하우

전자레인지를 청소할 때 식초, 물, 레몬 조각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먼저 컵에 식초 1/3, 물2/3, 레몬 조각을 넣은 후 10분간 돌려준다. 이후 물컵을 빼고 그릇에서 발생한 수증기로 전자레인지에 붙어 있는 때를 스펀지나 부드러운 행주로 닦는다. 식초 냄새에 민감하다면 물과 베이킹 소다를 대신 사용해도 된다. 물과 베이킹 소다를 넣어서 청소할 수도 있으며 기름때가 남아 있다면 소주를 분무기에 넣어 뿌린 후 마른 행주로 닦아내면 기름때가 잘 닦인다.

▲전자렌지 청소를 할때 주의 해야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전자레인지 청소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점

전자렌지 청소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하지만 묵은 때 제거를 하는 방법은 어려우며 청소를 하지 않은 기간이 길면 청소 방법 역시 까다롭다. 가끔 락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락스를 이용하면 락스에서 나오는 독성 성분이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때 발생하면서 음식물에 독성 성분이 묻어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전자레인지 청소를 할 때는 화학용품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함나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