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이 잠을 깨기 위해 먹는 커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요즘 살을 빠지게 만들어 주는 방탄 커피가 유명세를 타고 있다. 커피에 버터나 코코넛 오일을 넣는 커피인데 지방에 대한 선입견을 바꾸게 만드는 커피이다. 예전에는 기름을 먹으면 살이 된다고 생각을 했다. 하지만 정말 살을 찌는 주 원인은 지방이 아니고 탄수화물이다.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몸은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태워서 에너지를 만드는데 이런 현상 때문에 몸무게가 빠지게 되는 것이다.

▲방탄커피 주 재료 버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방탄커피란 무엇인가?

커피와 버터를 섞는다는 것은 아직 우리에게는 생소한 경험이다. 미국에서는 히말라야 산양 버터를 차에 넣어 마시는 습관을 커피에 적용하여 버터 커피라고 판매를 하고 있다. 버터와 같이 들어간 MCT oil은 식용 가능한 지방 중에 가장 빨리 흡수되는 지방으로 두뇌 활동이나 활력을 주는 역할을 한다. 방탄 커피에 코코넛 오일을 넣는 까닭은 코코넛오일에 MCT오일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MCT 오일은 섭취하면 몸 안에서 케톤으로 변환된다. 케토시스 상태를 만들고 유지시켜준다.

▲다이어트에 좋은 방탄커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방탄커피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한 방법

방탄커피를 마시는 것만으로도 체지방을 줄이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은 되지만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간헐적 단식을 같이 해줘야 한다. 간헐적 단식에는 여러 방식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점심을 늦게 먹고 저녁을 점심 먹은 후 5시간 내에 먹어서 수면 시간까지 포함한 공복 시간을 최대한으로 확보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을 쓰면 몸에서 에너지가 부족하여 당이 떨어진 상태가 된다. 이때 방탄커피를 마시면 공복 상태를 유지하면서도 뇌에 에너지를 공급해 준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