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돈마련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하고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평균 수명이 높아짐에 따라 미래를 위한 준비가 중요해졌다. 결혼식과 내 집 마련, 의료비를 포함한 노후 자금 등 미래를 대비한 목돈을 미리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오늘은 재테크의 한 방법으로 주식투자에 대해 살펴보자.

주식이란?

먼저 주식 초보자를 위해 기본적인 개념부터 설명하자면, '주식'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이자 이를 나타내는 증서를 말한다. 여기서 주식회사는 그 주식을 발행해 자본을 투자받은 회사이다. 이때 한 개인이나 단체가 일정 금액을 투자하여 투자금에 상응하는 이익을 배당받거나 그에 대한 경영권을 행사하는 제도이다.

증권 보고서를 잘 살펴보자

이러한 주식 투자를 현명하게 하기 위해서는 주식 시장에 대한 정보를 두루 파악하고, 투자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주식 시장에 대한 정보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증권사의 보고서다. 주식 시장의 여러 전문가들이 국내 및 세계 경제는 물론, 개별 종목에 관한 자세한 분석을 정리해놓은 것이다. 이러한 증권사별 보고서는 각 증권사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차트 및 이동평균선을 살펴보자

차트를 통해 분, 일, 주, 월 단위로 시가와 종가 최고가 및 최저가를 확인할 수 있다. 전날 종가에 비해 상승했으면 빨간색 양봉, 하락했으면 파란색 음봉이라 한다. 차트를 볼 때는 각각의 당일 종가를 더한 후 단위별로 나눈 평균값인 '이동평균선'을 함께 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각각의 이동평균선을 참고하여 주식을 매매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메디컬리포트=신민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