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담보대출은 시세에 따라 최대 9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기준금리 동결에도 불구, 대출 금리가 오르면서 최저금리로 주거지를 마련할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아파트 담보 대출이란,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하여 대출을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아파트를 담보물로 하기 때문에 비교적 대출 한도가 높다. 직업이나 신용도에 상관없이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주부 등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시세에 따라 최대 90%까지 대출 가능하다. 때문에 급한 목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아파트 담보 대출은 한도나 금리에 따라 상품별 차이가 크기 때문에 나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아파트 담보 대출의 연령 조건은 대출을 신청한 날을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이다. 여기에 주택 구입을 앞둔 무주택자거나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여야 한다. 이때 아파트가 아니더라도 연립주택이나 빌라, 오피스텔 등의 부동산 소유자라면 거주 3개일 이상일 때 조건에 부합한다. 기존 아파트담보대출을 상환하고자 하는 주택자나 전세금 반환자도 신청 가능 대상에 포함된다. 대출 한도는 은행 별로 비슷한 수준이지만 본인 조건에 따라 천차만별로 변동할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은 주거래은행을 맹신하기보다 비교사이트 등 발품을 팔아 자신에게 적절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원리금균등상환방식, 원금자유상환방식 등의 상환 방법도 스스로 계획해야 한다. 아파트담보대출 시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인감도장 ▲전입세대열람원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원초본 ▲소득관련서류(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신용카드사용내역서) 등이 있다.

아파트 담보 대출은 종류가 천차만별인만큼 개인의 조건이나 소유한 주택의 종류에 따라 그 한도와 금리가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각 은행의 홈페이지를 통해 예상 한도를 확인하거나 아파트 담보 대출 비교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미리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아파트 담보 대출의 금리는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두 가지로 나뉜다. 고정금리는 금리가 높지만 변동 가능성이 없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유리하다. 반대로 변동금리는 대출 시 그 이율이 낮기 때문에 단기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중도상황수수료 등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주거래 은행을 맹신하기보다는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금융전문가에게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유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