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유는 겨울 원기회복에 도움이 되는 열매다. (출처=픽사베이)

겨울은 기온이 낮은데다 해가 떠 있는 시간이 짧아 면역력이 쉽게 떨어짐과 동시에 무기력함을 느끼기 쉽다. 때문에 특히 겨울철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상승시킬 수 있는 식품들이 인기를 모은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산수유열매다. 산수유는 강한 신맛과 떫은 맛을 가지고 있으며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기력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독성이 없고 당뇨병과 고혈압을 예방하는 등 효과가 뛰어나다고 동의보감에도 기록되어 있다. 겨울철 원기 회복에 좋은 음식인 산수유 열매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산수유는 당뇨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요실금과 야뇨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출처=픽사베이)

산수유 효능

산수유는 유기산이 함유되어 있어 강한 신맛을 내는 열매다. 이는 근육 수축의 작용을 도와 방광 조절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때문에 중년 여성의 요실금 치료법이나 어린 아이들의 야뇨증에도 이용된다. 산수유는 당뇨 환자들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성분은 고혈당 증상을 억제하며 혈청 안에 있는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당뇨 합병증으로 인한 신장 조직 손상을 지연시키거나 막을 수 있다. 사수유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키기도 한다. 산수유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화학적 구조가 유사하다. 때문에 호르몬 대사 기능이 저하되어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산수유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강과 원기회복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산수유가 체내에 들어감으로써 비장 및 흉선의 림프구 증식을 촉진하여 면역 세포 수를 증가시키고, 대식 세포의 탐식 활성을 높여 우리 몸의 면역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산수유에 들어있는 로가닌 성분의 경우 체내에 지방세포가 증가하는 것을 억제하기도 한다.

산수유 섭취 시 주의사항

산수유는 몸에 습한 열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산수유 씨에는 독성이 들어있기 대문에 반드시 섭취 전에 씨를 제거하고 섭취해야 한다. 또한 생 산수유를 섭취할 경우 성 호르몬을 교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끓여서 단기간에 복용하거나 말려서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산수유 차는 잘 말린 산수유를 물과 함께 끓여서 만든다. (출처=픽사베이)

산수유 차 만들기

산수유 차는 말린 산수유를 이용해서 끓인다. 물 2L 정도에 말린 산수유 30~60g을 넣고 1~2시간 정도 끓여 준다. 물이 1L 정도로 줄어들었을 때 건더기를 건져낸다. 산수유 자체에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달달한 향을 느낄 수 있으나, 조금 더 강한 단 맛을 원한다면 꿀을 첨가하여 마셔도 좋다.

산수유 술 담그는법

산수유 차와 마찬가지로 산수유 술을 담글 때에도 말린 산수유가 필요하다. 잘 말린 산수유 600g에 소주 6병을 적당한 용기에 넣어 잘 섞이도록 해준다. 후에 입구를 밀봉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완성. 담근 술은 매일 한 번씩 흔들면서 술과 산수유가 잘 섞이도록 하고, 3개월 동안 숙성시켜주면 된다. 조금 달콤한 맛을 원한다면 설탕을 약간 섞어도 좋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