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픽사베이

남들은 알지 못하지만 여성 본인은 정말 괴로울 수 밖에 없는 '방광염' 그 증상과 원인, 치료법은 어떻게 될까?

여자 방광염 증상

여성들이 겪는 방광염 증상에는 잦은 배뇨와 강한 냄새가 나는 소변, 경미한 발열, 혈뇨, 배뇨 중 통증, 잔뇨감, 복부 경련 등이 있다. 특히 여성 아랫배 통증 증상의 상당수는 방광염의 전조증상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방광염으로 인해 신장이 감염되는 등 심각한 경우에는 구토, 메스꺼움, 허리 통증, 옆 통증 및 오한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여자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만성 방광염(1년에 3회 이상 발생)과 급성 방광염으로 나뉘어진다. 이 가운데 급성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한 질병이다. 남성에 비해 요로가 짧은 여성들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방광염에 잘 걸린다. 여자 방광염의 원인은 다양하다. 스트레스를 자주 받는 여성일 수록 방광염 발병 확률이 높고 수면부족과 불면증이 면역력을 저하시켜 방광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이 불면증이 찾아왔을 때 자주 걸리는 질환도 방광염이다.

여자 방광염 치료

방광염의 치료는 어렵지 않다. 의료기술의 발달로 항생제를 복용하면 평균적으로 2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되고 5일이면 완치된다. 방광염은 항생제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를 방치하면 만성 방광염이 되거나 신장 통증과 발열을 동반한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따라서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면 최대한 빠르게 병원에 내원해 검진을 받아야 한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에는 신장에 부담을 덜면서 이뇨작용을 돕는 크랜베리 주스나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특히 크랜베리 주스는 소변의 산도를 높여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신장 손상을 예방하며 항염증 성분이 있다고 알려졌다. 버진 올리브유 또한 독소를 씻어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