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들빼기김치는 고들빼기를 물에 한참 담가두는 과정이 필요하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고들빼기는 만주지역으로부터 한반도에 이르기까지 한민족이 살고 있던 유라시안 대륙 동부 영역에 자생하고 있는 식물이다. 고들빼기는 나물이나 김치를 만들어 먹는데 특유의 쓴 맛을 덜기 위해 한참 물에 담가 두는 과정이 필요하다. 특히 고들빼기김치는 TV조선 '살림9단의 만물상', MBN '알토란' 등의 TV프로그램에서 다룬 적이 있어 고들빼기김치를 몰랐던 사람들에 흥미를 이끌고 있다. 곧 돌아올 김장철을 대비하여 알토란 김치로 이름이 알려진 고들빼기김치담그는법을 알아보자.

▲알토란고들빼기김치는 무를 넣어 고들빼기의 쓴맛을 중화해준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알토란고들빼기김치 레시피

고들빼기 절이기 재료: 고들빼기 2kg, 천일염 반 컵, 물 5컵
무 절이기 재료: 무 1kg, 소금 2큰술, 물엿 4큰술, 물 1컵
양념 재료: 찹갈가루 반 컵, 물 2컵, 중간 고춧가루 1컵, 고운 고춧가루 2/3컵, 다진마늘 1컵, 다진생강 2큰술 반, 멸치액젓 1컵, 조개젓 1컵, 쪽파 반단
대체 재료: 조개젓(밴댕이젓 또는 꼴두기젓 대체가능)

1. 고들빼기의 누런 떡잎을 떼고 뿌리 잔털을 제거해준다.
2. 고들빼기 2kg 기준 소금 반 컵, 물 5컵을 넣고 12시간동안 절여준다.
3. 무를 1cm 두께로 자른 후 나무젓가락만 한 두께로 채 썰어준다.
4. 소금 2큰술, 물엿 4큰술, 물 1컵을 섞어 채 썬 무를 3시간동안 절여준다.
5. 찹쌀가루 반 컵, 물 2컵을 넣고 약한 불에 5분 정도 끓여 찹쌀풀을 만들어준다.
6. 만든 찹쌀풀에 중간 고춧가루 1컵, 고운 고추가루 2/3컵을 넣어준다.
7. 이어 다진 마늘 1컵, 다진 생강 2큰술 반, 멸치액젓 1컵을 넣어준다.
8. 이어 조개젓 1컵을 넣고 버무리면 김치 양념 완성.
9. 완성된 김치 양념에 절인 고들빼기와 무를 버무려준다.
10. 쪽파 반단을 6cm 크기로 잘라 넣고 버무려준다.
11. 일주일간 서늘한 곳에 실온 숙성하면 알토란고들빼기김치 완성.

▲고들빼기는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출처=알토란 방송 캡쳐)

꼬들빼기효능

만물상고들빼기김치, 알토란고들빼기김치 등 고들빼기김치로 자신의 이름을 알린 고들빼기는 쓴 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을 통해 다양한 효능이 있다. 꼬들빼기효능은 사포닌 성분에 의해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기능을 원할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잠을 몰아내는 효과가 있어 수험생에게도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다.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매우 쓰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는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