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은 심장 전기신호 전달 체계의 이상으로 찾아온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정맥이란 정상인에 있어서도 이따금씩 경험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이며 운동을 하거나 임신을 할 경우 심장이 빨라지는 빈맥이 발생할 수 있지만, 상당수의 부정맥 증상은 부정맥은 심장과 혈관계 질병을 의미하는 것일 수 있으며 우리에게 아주 치명적인 위협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부정맥원인 등 부정맥의 특징에 대해 잘 이해하고 예방해볼 필요가 있다. 부정맥이란 심장에서 전기를 발생시켜 심장을 정상적으로 뛸 수 있도록 하는 체계에 변화가 찾아오거나 심장이나 신호 전달 체계의 기능이 좋지 않음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불규칙한 심박동을을 의미한다. 심장박동의 정상범위는 분당 60회에서 100회이지만 스트레스 부정맥을 가지고 있을 경우 이보다 늘어날 수 있다.

▲부정맥은 커피, 술, 담배에 의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정맥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자

부정맥이란 방실결절 기능부전군으로 인하여 일어날 수 있으며, Wolff-Parkinson-White 증후군을 가짐으로써 동방결절의 기능이 부족하게 되어 일어날 수 있다. 혹은 가족중에 부정맥 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있더라도 부정맥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어머니의 뱃속에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선천성 심질환이 있거나 심근증, 심장판막질환, 그리고 여러가지 약물으로 인해서도 부정맥이 일어날 수 있다. 스트레스 부정맥은 물론 수면 시간이 충분하지 못할 때, 커피나 음주, 혹은 흡연에 의해서도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부정맥 증상으로는 두근거림을 경험할 수 있으며 맥이 빠지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부정맥 증상으로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으며 피로를 호소하고 기절하기도 한다. 부정맥 증상으로는 흉통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즉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또한 부정맥 증상으로 위험한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숨을 쉬기가 힘들다는것을 본인이 자각하게 된다.

▲부정맥 치료는 약물, 인공심박동기 등으로 진행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부정맥치료방법은?

부정맥 원인을 찾아 심장내과전문의를 방문하여 치료 하는것이 좋다. 부정맥 발생을 억제하는 '항부정맥제'를 섭취하는 것 방법으로써 치료할 수 있다. 혹은 디지탈리스 제제를 통하여 심장 조직의 불응기를 연장시키며 전도 속도를 단축시킴으로써 부정맥 증상을 완화한다. 혹은 인공심박조율기를 통해 규칙적으로 심장에 리듬을 부여하여 부정맥을 치료한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