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 젊은 연령층에도 목디스크 증상이 발생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스마트폰이 보급됨에 따라 목디스크증상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스마트폰이 목디스크원인이 되는 이유는 장시간 동안 밑으로 고개를 숙이거나 구부린 자세를 취하게 되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으로 인해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목디스크증세가 이제는 10~20대에게도 자연스럽게 찾아왔다. 그 밖에도 학업에 투자하는 시간이 늘어가고 자연스럽게 운동량은 줄어 목디스크증상이 더 쉽게 찾아올 수 있기 됐다.

▲목디스크는 어지럼증,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디스크초기증상

목디스크초기증상은 뒷목통증과 함께 뻣뻣해지는 증상이 나타난다. 목디스크초기증상이 나타날 때 습관의 교정과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목의 C커브가 상실되고 일자목이 될 수 있다. 일자목이 되면 혈관을 누르게 되어 두통,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등과 같은 목디스크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목디스크증상이 악화되어 디스크의 수핵이 빠져나간 경우라면 척수가 눌리게 되면서 한쪽 팔이 마비가 되는 등 위험한 상황까지 올 수 있다.

▲목디스크는 주사, 약물, 물리치료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디스크치료방법

목디스크초기증상이 나타나는 단계에서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보존적인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다. 이러한 목디스크치료방법은 목디스크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고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게 된다. 목디스크치료방법을 통해 목디스크증상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목디스크원인이 되는 평소 개인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장시간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 휴식을 취하여야 하며 목 스트레칭을 하여 긴장된 목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목디스크 수술은 척수 및 신경 손상, 감염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목디스크수술

목디스크수술은 보존적인 목디스크치료방법으로 목디스크증상이 나아지지 않을 때 시행할 수 있다. 목디스크수술은 문제가 생긴 디스크의 일부분 또는 전부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시행되며 제거된 디스크 위, 아래에 있는 뼈를 융합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목디스크수술은 목뼈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압력과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줄 수 있으나 수술 후 후유증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작용으로 척수 및 신경 손상, 감염, 수혈가능성, 음식을 삼키는데 어려움 등이 있다.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