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위염 증상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식습관의 서구화와 맵고 짠 음식이 인기를 끌면서 현대인들의 위염 증상이 빈번해지고 있다. 위염 원인은 위염 종류와 증상에 따라 각히 다른데 흔한 위질환으로는 급성위염, 위축석위염 등이 있다. 급성 위염은 폭음, 폭식을 비롯해 좋지 못한 음식, 차가운 음식, 매운 음식, 알코올 섭취 등이 원인이고 위축성위염 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이다.

▲위염은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 원인, 위염 증상, 만성위축성 위염, 만성 위염, 표재성 위염

급성위염의 경우 위염 증상은 구역질, 트림, 위부 압박감 등이 있다. 염산, 인, 비소 등의 독극물을 마셨을 때는 급성부식성위염이 일어나는데 이때는 구역질, 심한 구토, 혈액이 섞인 토혈, 명치부 격통, 목마름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위축성 위염은 만성 염증으로 위의 표면이 얇아진 상태를 일컫는데 이는 무증상으로 오랫동안 위축성 위염이 진행되었을 때 위염으로 발전해 위염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가장 보편적인 만성위염 증상은 소화불량,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 등이 있다.

▲양배추는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염에 좋은 음식, 위암 원인

표재성 위염은 특별하게 치료를 하지 않아도 음식 섭취 조절, 휴식 등으로 잠재울 수 있지만 화생성 위염은 위장 점막이 오랜 기간동안 자극을 받아온 것으로 고령자에게 흔히 발생, 위암 원인이 되지 않도록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비후성 위암은 위장점막의 주름이 굵어지며 위암의 전조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찰해야 한다.

위염 증상이 있을 때는 위 점막을 자극하는 담배, 술, 탄산음료, 커피는 지양하고 온도가 매우 낮거나 높은 음료도 자제해야 한다. 또한 기름기가 많은 음식도 위에 자극적일 수 있다. 이밖에 비타민과 식이 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 위염에 이로운 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모두 함유한 식품은 양배추가 있다. 주로 채소, 주스 등 생식으로 섭취한다. 산도가 높은 과일, 주스, 식초, 불에 구워 먹는 음식, 신선하지 않은 음식 대신 신선한 야채, 물에 삶은 고기, 신선하게 보관된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유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