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거래 시 비트코인 지갑을 이용할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부분 일반 화폐와 카드를 담는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는 다음과 같이 행동한다. 가까운 주민센터나 동사무소를 방문해 신분증 분실 신고를 하고, 은행에 방문해 체크카드&신용카드 분실 신고 후 재발급 신청을 한다. 그렇다면 비트코인 지갑을 잃어버렸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비트코인 지갑이란 눈에 보이지 않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 필요한 도구다. 비트코인 지갑 만드는 법과 분실 시 대처방법을 알아보자.

비트코인 지갑이란? 비트코인 지갑 개설 방법

비트코인 지갑은 거래 시 비트코인을 받고 축적·보관하는 곳으로, 일반 화폐로 치면 은행 계좌와 같은 역할을 한다. 거래소에 비트코인을 저장해두는 사람들도 많지만 본인 스스로 비트코인 자산을 관리하기 위해 지갑을 생성하는 경우도 많다. 비트코인 지갑에는 온라인에서 입출금과 송금이 바로 되는 핫월렛과 오프라인에서 거래 가능한 콜드월렛이 있다. 어떤 종류의 지갑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담을 수 있는 암호화폐의 종류가 달라지므로 비트코인 거래를 하고 싶다면 비트코인을 담을 수 있는 지갑을 찾아 만드는 것이 좋다. 비트코인 지갑은 비트코인 거래소에서 만들 수 있다.

비트코인 지갑 잃어버렸을 때

만약 비트코인 지갑을 잃어버려 자신의 지갑이 다른 사람의 손에 들어갔다면 지갑이 해킹될 가능성이 있다. 투자자의 비트코인을 총체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는 중앙장치가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 지갑을 분실했거나 암호키를 잊어버렸다면 원래 상태로 회복되지 않을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 지갑을 개설할 때 받은 복구키를 따로 보관하고 있었다면 복구키를 이용해 비트코인 지갑을 복구할 수 있다. 만약 복구키도 없는 경우에는 비트코인 지갑을 찾기 어렵다.

[메디컬리포트=정하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