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발튀김은 쫄깃하고 오돌오돌한 닭발의 맛과 고소한 튀김의 맛을 한 번에 느낄 수 있는 맛있는 음식이다. 최근 방송 등에서 닭발튀김이 등장하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닭발의 새로운 맛을 보려면 닭발튀김을 꼭 먹어볼 필요가 있다(출처 = KBS 2TV <생생정보> 방송 장면)

닭발튀김은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튀김으로 보이지만 독특한 식감이 있어 그냥 튀김과는 차원이 다른 음식이다. 최근에는 마트에서도 무뼈 닭발튀김이 판매되면서 집에서도 쉽게 닭발튀김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돼지꼬리나 오돌뼈 등 다양한 술안주들과 함께 먹어도 궁합이 좋다. 그렇다면 다양한 닭발튀김과 그 맛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다양하게 즐기는 닭발튀김, 전국의 닭발튀김 맛집

최근에는 홍대나 강남 등지의 일반 술집에서도 술안주로 닭발튀김을 취급하기도 한다. 무뼈 닭발튀김이 인기지만 반반 닭발튀김도 씹는 맛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닭발튀김은 술안주 뿐만 아니라 그냥 간식으로도 충분히 즐길만하다. 특히 닭발의 식감을 좋아하지 않는 이들이라면 튀김닭발을 통해 새로운 맛을 즐길 수도 있다.

그렇다면 시중에 파는 무뼈닭발로 닭발튀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먼저 무뼈 닭발을 우유에 살짝 절여서 물기를 빼고 소금 후추로 밑간을 한다음에 밀가루 한번 입혀준다. 바삭바삭한 튀김을 위해서 얼음 넣어둔다. 튀김물은 일반 튀김을 만들 때와 비슷하게 만들면 된다. 이렇게 튀김물을 다시 입힌 닭발을 튀겨주면 된다. 더 바삭하게 튀기려면 한 번 튀긴 뒤 두 번 튀기는 것도 방법이다.

▲전국에는 맛있는 닭발 맛집들이 산재해 있다(출처 = MBC 에브리원 <맛있을지도> 방송 장면)

닭발튀김 맛집들을 찾아가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화순 닭발튀김 맛집으로 알려져 있는 화순 화니통닭을 빼놓을 수 없다. 화순 화니통닭의 닭발튀김은 직접 뼈를 발라낸 닭발을 튀겨 더욱 맛있다. 닭똥집 튀김과 닭발 튀김을 반반 섞어서 먹으면 더욱 맛있다. 다양한 양념소스에 찍어먹는 맛도 별미라 할 수 있다.

대구평화시장의 닭똥집 골목에서도 닭발튀김을 맛볼 수 있다. 평화시장 안쪽에 위치해 있는 꼬꼬하우스는 다양한 닭요리로 인기가 높은 맛집이다. 하지만 이곳에서 추천할만한 메뉴로는 역시 닭발튀김이 있다. 이곳의 닭똥집은 조금 더 부드러운 맛이라는 점이 기존의 닭발튀김과는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그만큼 여성분들의 입맛에도 잘 맞을 수 있는 닭발이라 할 수 있다.

독특한 닭발의 매력, 국물과 함께 하면 위력 배가

서울의 닭발맛집으로는 신촌의 단짠 닭발을 추천할만하다. 닭발튀김과 매운닭발, 우유병 맥주의 3합 조화가 기가 막힌 맛집이다. 이 집의 메인 메뉴라 할 수 있는 단짠 닭발은 제대로 불맛을 낸 중화풍 볶음 닭발로 너무 맵지도 그렇다고 그냥 튀김도 아닌 색다른 맛을 느낄 수 있다.

▲닭발은 어떤 안주와 함께 해도 독특한 맛을 즐길 수 있다(출처 = MBC 에브리원 <맛있을지도> 방송 장면)

닭발튀김은 국물과 함께 먹으면 더욱 맛있다. 특히 오뎅국물이나 짬뽕 국물처럼 시원한 맛을 내는 국물 그리고 소주와 먹으면 그 조화가 더욱 오묘하다. 먹다보면 소주로 시작해 닭발로 끝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매력있는 닭발튀김이다.

[메디컬리포트=홍승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