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불고기는 간장에 파, 마늘 등을 넣은 양념에 소고기를 재워 구워먹는 요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기는 비타민B 복합체인 티아민,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이 함유되어 있어 우리에게 이로운 식재료다. 고기를 이용한 요리는 정말 다양하다. 그중 남녀노소 불문하고 모두 좋아하는 고기요리는 소불고기라고 할 수 있다. 소불고기는 간장에 파, 마늘 등을 넣은 소불고기 양념장에 얇게 썬 소고기를 재웠다가 불고기판에 올려 구워 먹는 음식으로 달짝지근하면서도 소고기의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인 요리다. 소불고기는 하나의 메인요리로 섭취도 가능하지만 소불고기 전골, 소불고기덮밥 등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소불고기 양념장만 이용하여 요리한 소불고기는 액젓을 이용하여 만들 수도 있다. '집밥 백선생 불고기'라고 알려진 액젓소불고기를 알아보도록 하자.

▲액젓소불고기 전골용은 액젓소불고기 레시피에 추가재료만 넣어주면 쉽게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액젓소불고기 레시피

재료: 불고기용 소고기 500g, 대파 한줌, 설탕 4큰술, 간마늘 2큰술, 액젓 4큰술, 참기름
소불고기 전골용 추가재료: 양파, 취향에 따른 버섯, 대파, 당근, 간마늘, 설탕 1큰술, 간마늘 1큰술, 진간장 2큰술, 참기름, 물

1. 불고기용 소고기 500g을 큼직하게 썰어준다.
2. 썰어둔 불고기용 소고기에 설탕 4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3. 2의 과정이 끝나면 멸치액젓을 4큰술을 넣고 섞어준다.
4. 양념한 액젓소불고기에 양파 1/2개를 채 썰어 넣어준다.
5. 냄비에 당면을 깔고 버섯, 대파, 양파, 당근을 취향껏 넣어준다.
6. 5의 과정이 끝나면 맨 위에 양념된 액젓소불고기를 올려준다.
7. 냄비에 재료들이 익으면 액젓소불고기 레시피 완성.
8. 소불고기 전골용은 5의 과정에서 설탕, 간마늘 1큰술, 진강장 2큰술, 참기름 조금을 섞어준다.
9. 8의 과정이 끝나면 물을 적당량 넣고 끓여주면 국물요리용 액젓소불고기 완성

▲액젓소불고기의 핵심은 멸치액젓은 조리를 하면서 향이 모두 없어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액젓소불고기에 대해

집밥 백선생 불고기인 액젓소불고기는 소불고기 양념을 멸치액젓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멸치액젓은 향이 강한 소불고기 양념이 될 수 있어 일반인들은 상상도 못한 소불고기 양념 레시피일 것이다. 멸치액젓향이 많이 나지 않을까 걱정할 수도 있지만 불에 익힐수록 멸치액젓의 향은 사라지기 때문에 멸치액젓의 향을 걱정할 필요 없이 맛있는 액젓소불고기를 먹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