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로 고민하고 있다면 맥주효모를 추천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는 몸신이다', 엄지의 제왕' 등이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맥주효모가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지면서 '맥주효모'가 핫한 식품으로 떠올랐다. 맥주효모샴푸부터 맥주효모 효능, 맥주효모팩 등 탈모를 예방할 수 있는 맥주효모 활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맥주효모를 이용해 본 사람들의 후기에서도 호평이 쏟아지고 있다. 맥주효모의 효능 및 부작용과 우유, 샐러드로 맛있게 탈모를 예방할 수 있도록 맥주효모 먹는 법 레시피를 소개한다.

▲맥주효모 이미지 (출처=MBN '엄지의 제왕' 캡처)

맥주효모 효능, 먹는법, 부작용

맥주 효모는 맥주를 만들고 남은 부산물을 건조시킨 것을 말한다. 맥주효모에는 두피와 모발에 필요한 단백질과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특히 맥주효모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두피의 노화를 막고 탈모를 예방해준다. 맥주효모 성분 중 하나인 핵산도 피부와 모발 생성을 도와 노화 방지 효능이 있다. 맥주효모는 특유의 시큼함이 있어 생으로 먹기에는 힘들 수 있다. 맥주효모를 맛있게 먹으려면 소고기덮밥과 같은 한그릇 덮밥 요리나 짬뽕 같은 국물 요리에 한 두 스푼 넣어 먹으면 된다. 하지만 탈모에 좋다고 과다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통풍 환자의 경우 맥주효모의 퓨린이 요산을 만들어내므로 가능하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평소 앓고 있는 질환이 있거나 복용하는 약이 섭취 전에는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하다.

▲맥주효모 우유 만들기 (출처=채널A '나는 몸신이다' 캡처)

맥주효모 먹는 법 1) 맥주효모 우유(쉐이크) 만들기

맥주효모 먹는 법 중 가장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는 요리는 '맥주효모 우유(쉐이크)'다. 믹서에 맥주효모 1스푼과 호두 3~4개, 우유를 넣고 3초 정도 갈아주면 완성된다. 1인 기준으로 우유는 200g, 맥주효모 분말은 1g 정도 넣는다. 호두도 맥주효모와 마찬가지로 탈모 예방 효능이 있는 음식이다. 호두에는 비타민B1과 비타민E가 풍부해 혈액순환을 돕고 모발에 영양을 준다.

▲맥주효모 우유 만들기 (출처=MBN '천기누설' 캡처)

맥주효모 먹는 법 2) 맥주효모 두부 샐러드 레시피

맥주효모 두부 샐러드는 모발 강화 효능이 있는 두부와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맥주효모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요리다. 두부와 맥주효모의 단백질이 모발을 튼튼하게 하며, 브로콜리에 있는 미네랄과 비타민C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준다.

1. 두부는 면보에 담아 물기를 짠다.

2. 브로콜리는 끓는 물에 30초만 살짝 데쳐 준비한다.

3. 맥주효모 1티스푼, 다진 마늘 1/2스푼, 참기름 1스푼을 넣고 버무린다.

4. 검은깨를 뿌려 마무리하면 맥주효모 두부 샐러드 완성.

▲맥주효모팩 만들기 (출처= MBC '기분 좋은 날' 캡처)

맥주효모팩 만드는 법

맥주효모로 두피에 직접 바르는 맥주효모팩을 만들 수 있다. 맥주효모 분말과 올리브오일, 꿀, 물을 넣고 섞어주면 맥주효모팩이 완성된다. 바를 때는 두피에 맥주효모의 좋은 성분들이 들어갈 수 있도록 염색약 붓으로 꼼꼼히 발라야 한다.

한편 채널A '나는 몸신이다'의 방송 시간은 매주 화요일 오후 9시 반, MBN '엄지의 제왕'의 방송 시간은 매주 화요일 오후 11시이다. '나는 몸신이다'와 '엄지의 제왕' 재방송 시간은 포털사이트에 해당 방송국 TV 편성표를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정지나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