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를 만든 찌꺼기라는 인식이 강한 비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지는 두부를 만들고 난 찌꺼기라는 이미지가 강하다. 하지만 비지는 그 자체로도 훌륭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음식이다. 콩을 물에 불리고 나서 갈고 가열, 여과한 것은 두유고 이때 거즈에 남은 고형의 물질이 비지다. 그러므로 비지와 두유는 동시에 태어난 쌍둥이와 같다. 비지는 콩이나 두부보다는 성분적인 면에서 떨어지지만 칼로리가 낮고 맛도 훨씬 담백한 것이 비지의 장점으로 알려져 있다.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는 비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는 비지

비지를 이용한 요리는 칼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 조리과정이 간단해지고 다진고기와 섞어 햄버거를 만들거나 도넛반죽이나 쿠키에 섞는 등 입맛에 맞춰 다양하게 요리할 수도 있다. 비지는 부피감이 있기 때문에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알맞다. 비지의 대표적인 성분은 식이섬유다. 비지가 함유하고 있는 식이섬유는 우엉의 두배다. 비지의 식이섬유는 물에 녹지 않기 때문에 체내에서 여분의 수분을 흡수해 부풀어 올라 장의 움직임을 돕는다. 이러한 비지를 이용한 대표적인 음식은 비지찌개다. 콩비지찌개는 취향에 따라 다양한 재료를 넣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주부들에게 인기가 많다.

▲간단하게 비지찌개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지찌개 끓이는법

재료: 비지, 김치, 돼지고기, 멸치육수, 참기름

  1. 돼지고기를 갈아준다.
  2. 냄비를 달구고 참기름을 둘러준다.
  3. 냄비에 돼지고기를 넣고 볶아주다가 돼지고기가 어느정도 익으면 김치를 넣고 볶아준다.
  4. 김치가 적당히 익으면 콩비지를 넣고 살짝 볶아주다가 멸치육수를 부어준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